자체계획에 의하여 수행,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과제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6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1995 게시물 목록 충청북도의 농공단지 운영 실태와 활성화 방안 (The Operation Condition And Revit… 관련키워드 충청북도농공단지운영실태활성화방안(TheOperationConditionAndRevit… 연구진 : 우장명 발행일 : 2009. 05 조회수 : 8,633 요약 제Ⅰ장 서론 1 제Ⅱ장 선행연구 및 관련제도의 검토 4 1. 선행 연구의 검토 4 2. 농공단지 관련 제도 6 제Ⅲ장 전국 및 충북 농공단지의 현황과 운영실태 14 1. 전국 및 충북 농공단지 현황 14 2. 충북의 농공단지 운영실태 21 제Ⅳ장 충북 농공단지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 24 1. 충북 농공단지의 과제 24 2. 충북 농공단지의 활성화 방안 31 제Ⅴ장 결론 40 참고문헌 42 Appendix 44 목차 2008년 9월 말 현재 충북도내 농공단지는 청주시를 제외하고 11개 시·군에 모두 41개가 지정되어 있다. 이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진천군 7개, 옥천군 6개, 제천시 5개, 충주시 4개의 순으로 대체로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위치하고 있다. ’90년대 들어서면서 농공단지 조성이 감소하였는데 수도권공장 입지규제 완화로 농촌지역 입지의 매력이 상실되었기 때문이다. 농공단지에 입주한 업종을 보면, 잡화, 기계, 금속, 화공 등 일반 제조업종이 전체 업체수의 약 90.2%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농업과 관련성을 갖는 식품 업종은 전체의 약 9.8%에 지나지 않아 농촌지역의 농외소득 증대와 지역의 균형개발과 농업구조 개선 등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부정적 평가도 있다. 하지만 농공단지는 농촌지역의 공업화를 일정부분 달성하여 도․농간 산업적 불균형을 어느 정도는 해소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현행 농공단지의 기능을 재정비하여 지역의 농․특산물이 2, 3차 산업과 접목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농공단지 조성정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농공단지 취업자 중 상당부분이 현지에 거주하지 않고 인근도시에서 출․퇴근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의 인구증가나 지역상품의 구매, 지방세 수입증대 등 당초 기대했던 지역경제와의 연계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농공단지의 활성화는 단순히 농외소득정책 차원이 아니라 지방경제를 튼튼히 하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의 하부구조를 견실하게 구축하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 즉, 농공단지의 활성화의 기본방향은 지역 전략산업과 향토 산업이 어우러지게 하여 지역의 핵심 산업기반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농공단지조성사업은 불균형 경제성장 정책으로 초래된 도시문제와 농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지역의 산업구조를 개선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두어야 한다. 따라서 산업입지나 인력확보 및 원자재 확보의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역의 특성에 맞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제조업뿐만 아니라 지역 농·특산물의 가공 및 유통까지도 포함하여 단순한 공업단지보다는 지역의 복합산업단지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 추진과정에 나타난 갈등관리 관련키워드 도시주거환경정비사업추진과정나타난갈등관리 연구진 : 채성주,원세용,원광희,최용환,배민기,박상원 발행일 : 2010. 12 조회수 : 7,243 목차 Ⅰ. 서론 Ⅱ. 도시정비사업과 갈등관리 Ⅲ. 사례분석-청주시 도시,주거환경정비사업을 대상으로 Ⅳ. 결론 다운로드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한 대중교통환승체계 구축방안 관련키워드 교통카드자료활용한대중교통환승체계구축방안 연구진 : 오상진 발행일 : 2016. 12 조회수 : 5,129 목차 Ⅰ. 서론 Ⅱ. 현황분석 및 기존이론 검토 Ⅲ. 청주시 시내버스 이용현황 Ⅳ.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편방향 Ⅴ. 교통카드 자료 활용방안 Ⅴ. 결론 및 정책건의 다운로드 1인 가구를 위한 주택정책 연구 관련키워드 1인가구주택정책연구 연구진 : 변혜선 발행일 : 2017. 12 조회수 : 3,581 목차 Ⅰ서론 Ⅱ청주시 현황 Ⅲ관련정책 Ⅳ공유주택 특성 고찰 Ⅴ청주시 1인 가구를 위한 주택 정책 방향 다운로드 교통정보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및 활용방안 관련키워드 교통정보빅데이터시스템구축활용방안 연구진 : 오상진 발행일 : 2017. 12 조회수 : 4,183 목차 Ⅰ서론 Ⅱ빅데이터 개요 및 국내외 적용사례 Ⅲ충북도내 교통데이터 수집 및 운영관리 현황 Ⅳ청주시 교통빅데이터 분석시스템 현황 및 문제점 Ⅴ충북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방향 및 활용방안 Ⅵ결론 및 정책 건의 다운로드 [2019-8] 취약계층의 공간적 밀집 특성 분석 : 청주시 안전여건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2019-8]취약계층공간적밀집특성분석청주시">class="sch_word">청주시안전여건중심으로 연구진 : 배민기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6,538 목차 다운로드 [2019-17] 소규모 공동주택단지의 관리 특성과 과제 : 충북 청주시를 사례로 관련키워드 [2019-17]소규모공동주택단지관리특성과과제충북청주시">class="sch_word">청주시사례로 연구진 : 채성주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6,861 목차 다운로드 [2021-20] 청주시 대중교통 서비스 접근성 분석 관련키워드 [2021-20]청주시대중교통접근성 연구진 : 정용일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398 목차 다운로드 [2022-07] 탄소저감을 위한 대중교통시스템 개편방향 관련키워드 [2022-07]탄소저감대중교통시스템개편방향 연구진 : 오상진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531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제Ⅱ장 탈탄소화 교통정책 동향 ························································61. 국내외 탈탄소화 교통정책 동향 ·································································62. 교통부문 온실가스 관련 국내 연구 ·························································16제Ⅲ장 ITF의 탈탄소화 대중교통정책 연구 ········································261. ITF의 탈탄소 교통정책(Decarbonising Transport initiative) ············262. 탄소저감형 버스교통체계 관련 연구 ·······················································403. 정류장 건너띄기 운영의 탄소저감 효과 ··················································504.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대중교통 운영 시사점 ·········································63제Ⅳ장 충청북도 대중교통 개혁 방향 ················································661. 시군의 대중교통 운영 현황 및 문제점 ···················································662. 지역 특성에 맞는 저탄소형 대중교통 운영방향 ·····································73제Ⅴ장 급행버스 사례분석을 통한 확대방안 ······································801. 청주시 급행버스 운영 사례 분석 ····························································802. 급행버스 운행 확대 방안 ·········································································94제Ⅵ장 결론 및 정책제안 ······························································1011. 결론 ········································································································1012. 정책제안 ·································································································103참고문헌 ····················································································104 다운로드 [2023기본-08] 청주시 DRT분석을 통한 벽지노선 운영 개선방안 관련키워드 대중교통벽지노선수요응답형버스DRT공공교통서비스 연구진 : 오상진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41 요약 본 연구는 인구가 지속 감소하고 고령화되고 있는 충북내 농촌지역에 지속가능한 공공교통서비스 공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현재 청주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버스형 DRT의 타 시군 확대방안을 검토하였다. 현재 시군에서 운영중인 벽지노선이 이용률이 낮고 1일 운행횟수가 적어 농촌지역의 실질적인 대중교통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 못함에 따라 벽지노선 관리방향을 설정하고 불합리하게 운영되는 벽지노선 지정을 해제하여 버스형 DRT를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현재 벽지노선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1일 운행횟수가 적어 주민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운행되지 못하는 서비스수준 저하의 문제, 1회 운행시 ㎞당 0.4명 이용으로 상당부분 빈차로 운행되는 반면 지원액은 지속 증가하는 비효율적 운영의 문제, 벽지명령노선이 신설, 폐지 등 기준이 없어 수요가 없어도 폐지할 근거가 미흡한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청주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버스형 DRT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고령자 친화형 이용환경 구축 필요성, 1회 운행시 탑승자 수가 1~2인에 불과한 실정으로 자원의 효율적 활용방안 강구 필요성, 승객 픽업을 위한 접근거리 단축 필요성, 요금을 합리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대중교통 소외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향으로 벽지노선을 구조조정하여 버스형 DRT 운영방안을 검토한 결과, 단기적으로 벽지교통체계 구축대상을 정하여 서비스 대상지역별로 구역형, 선형, 기타지역에 따라 서비스 공급방안을 제시하였고, 중장기적으로 읍~면을 연계하는 간선과 읍면소재지를 중심으로 벽오지와 지선교통체계로 구분하여 전체 농촌지역 공공교통서비스 구축방향을 제시하였다. DRT운영 확대를 위하여, 고령자 친화형 이용환경 구축방안, 1회 운행시 승차인원 확대방안, 버스형 DRT와 공공형 택시 콜센터 통합방안, 버스형 DRT, 공공형 택시 모두 요금체계를 조정방안을 제안하였다. 정책제언으로는 벽지노선 관리를 위해 이용객이 일정수준에 못미치는 경우 벽지노선 지정을 해제하고, 1일 운행횟수가 극히 적어 주민들의 실질적인 교통서비스 기능을 못하는 경우, 불합리하게 지정되어 운영되는 벽지노선을 해제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여 운영세칙 혹은 조례를 제정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읍소재지내 시외-시내간 터미널 환승과 함께, 면소재지내 간선-지선 노선간 환승체계를 구축하여 시외~읍~면~마을간 통행체계를 간선과 지선체계로 개편하고, 읍소재지와 면소재지에서 복합 환승이 일어날 수 있도록 농어촌 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등 농촌지역 공공교통서비스 공급체계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청주시 버스형 DRT 운영에 대하여 권역별, 시간대별 이용조건에 차등을 부여하여 가급적 통행수요를 모아서 처리하고, 호출방법 등 이용환경을 개선하여 고령층의 이용자가 많아질 수 있도록 개선하며, 버스형 DRT와 공공형 택시의 운영센터를 통합하여 버스형 DRT로 배차가 어려운 지역은 공공형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직접 연결하는 등 정책 보완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 론 - 11. 연구 배경과 목적 - 3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43. 연구의 기대효과와 활용방안 - 6Ⅱ. 기존 벽지노선 운영현황 - 91. 벽지노선 제도 현황 - 112. 벽지노선 운영현황 - 123. 벽지노선 운행특성 - 154. 벽지노선 운영 문제점 - 19Ⅲ. 청주시 수요응답형 버스운영 사례 - 211. 청주콜버스 운영개요 - 232. 콜버스 시범사업 운영 현황 - 283. 청주콜버스 이용현황 세부 분석 - 334. 타 시군 적용시 고려사항 - 38Ⅳ. 벽지노선 운영 효율화 및 DRT 운영 확대방안 - 411. 관련 문헌 검토 - 432. 벽지노선 효율화 방향 - 553. 대중교통 소외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향 - 604. DRT 운영 확대방안 - 71Ⅴ. 결론 및 정책제언 - 771. 결론 - 792. 정책제언 - 81참고문헌 - 83Appendix - 851. ABSTRACT - 87 다운로드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