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충북 최초의 근대 공연 예술인, 박팔괘 | |
[2025. 02. 05. 발간] [충청매일 - 오피니언 - 칼럼 - 지역사읽기] ※ 오피니언 117번 게시글 내용과 이어집니다.
일제는 민족말살정책과 수탈 정책을 표면상으로나마 수정, 소위 ‘문화통치’를 추진할 수밖에 없었다. 탄압 아래서도 제한된 결사의 자유를 쟁취하는 전환점을 마련, 주권 회복을 위한 청년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났으며, 문화예술 분야도 활기를 띨 수 있었다. 충북에서도 1920년 6월 청주청년회를 시작으로 거의 전 시군에서 청년회가 창립되었고, 그들은 지역 계몽이라는 공적 목적을 위해 소인극을 활용했으며 덕분에 주민들은 일상 가까이에서 극양식을 체험할 수 있었다. 1920년대 문화예술의 활기는 비단 연극 분야만이 아니었다. 그만큼 활성화한 분야가 있었으니 ‘국악’이었다. 1920, 30년대 이동백, 정정렬, 오태석, 김소희 등 국창급 명인들이 우리 지역 극장을 찾아 여러 차례 공연 기회를 가졌다. 또한, 소인극 활성화에 지역 토착 청년들의 역할이 중요했듯이 국악에서는 전통 예능을 익힌 각 지역 기생(청주에는 청주예기조합, 藝妓, 名妓로 호칭) 역할이 컸다. 그들은 매년 갈고닦은 실력을 발표하는 온습회(溫習會)도 열었고, 명절이면 시민 위안이라는 이름으로, 또 수해 등 각종 구제를 위한 자선행사 무대에도 기꺼이 섰다. 이 같은 국악의 활성화에는 청주 출신의 뛰어난 국악인 ‘박팔괘’의 영향이 컸다. 1880년 태어나 1946년에 타계했다고 알려진 그는 근대 예술이 본격화하는 1920년 훨씬 이전부터 왕성한 활동을 해 온 사실이 확인된다. 그는 우륵의 혼이 깃든 충북 출신으로, 우리 ‘전통의 가야금’을 배우고 연주해 온 조선의 광대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는 미국 Victor 레코드사가 1906년 제작에 들어가 1908년 발매한, 한국 최초 가야금 병창 음반(쪽판) 3매(새타령·자진산타령·토끼 화상)를 ‘한국 청주 율객 박팔괘’라는 이름으로 녹음했다. 소리를 녹음한 평원반이 이 땅에 처음 발매된 것이 1907년 3월이니, 그 선구적 위상과 함께 1906년 무렵 이미 그가 크게 알려진 예술인이었음을 추정케 해준다. 1914년에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극장인 ‘단성사(1907∼)’ 전속으로 6개월간 이동백, 이화(승무·법고) 등과 함께 무대에 올랐고, 그는 가야금병창을 공연했다. 가야금병창은 가야금 연주에 노래(판소리, 단가)를 얹는 것이니, 악기 연주와 노래 실력 모두 뛰어나야 하고, 기악과 성악의 조화를 부릴 줄 알아야 제멋이 살아난다. 이전에 없던 이 양식은 영암 출신의 김창조, 혹은 지역(청주) 출신 김제철(석화제)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다. 어쨌든 정적인 가야금 연주에 가창 연기를 보태 공연성을 극대화한 이 양식은 박팔괘에 의해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최초의 가야금 병창 음반 발매며 당대 최고의 흥행 극장 단성사에서의 장기 공연, 이후 전국 순회공연 기록 등이 이를 입증한다. 따라서 박팔괘는 우리 지역 예술인으로서 최초의 근대 극장 무대에 선 예술인이자, 가야금 병창이라는 새 영역을 개척한 독보적인 존재라 할 수 있다. 지역 예술사에서도 기록되어야 할 점은 전국을 무대로 활동하면서도 늘 근거지를 우리 지역으로 하고, 지역 예술계에 영향력을 끼쳤다는 것, 자신 역시 유명 예술인으로서 경향의 내로라하는 국악인과 지역과 연결하는 메신저 역할로, 지역 국악계를 풍요롭게 했다는 점일 것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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