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지역연구 전문 학술지로 2021년부터 년3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9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게시물 목록 地域政策硏究 (第21卷 第2號) 관련키워드 地域政策硏究(第21卷第2號) 연구진 : 충북개발연구원[편] 발행일 : 조회수 : 4,656 목차 우리 연구원에서 년2회간으로 발간하고 있는 "地域政策硏究 (第21卷 第2號) "를 발간하였습니다. 1. 지속가능한 부의 창조공간으로서의 유비쿼터스 도시경제체계 관리의 이론 및 방안 / 박길환 2. 국립법인대학교의 산학협력체제 구축에 관한 연구 / 배기수 3. 창조도시의 역량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한세억 4. 청주시 상업지역 야간경관 현황분석 및 방향에 관한 연구 /홍병곤 5. 사이버-스페이즈 접근법에 근거한 도시 간 네트워크 분석 -충북을 대상으로 /홍성호 6. 충북 HRD 프로그램 운영사업의 평가지표 개발 / 김진덕 7.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충청북도의 LED조명 대체효과 / 배민기 8. 충북지역 마을숲 관리 실태와 활용방안 /우장명,반기민 9. Renewable Energy in Ohio policy making process and its status /원광희,김성표,박선주 다운로드 주민소환제 도입과 발전 방안 -해외사례의 제도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주민소환제도입과발전방안-해외사례제도적시사점중심으로 연구진 : 정연정 발행일 : 조회수 : 4,035 목차 - 서론 - 주민소환의 개념과 의미 - 해외 주민소환제의 내용, 특성과 제도적 시사점 - 지속가능한 주민소환제 운영을 위한 문제와 발전방안 다운로드 지속가능한 부의 창조공간으로서의 유비쿼터스 도시경제체계 관리의 이론 및 방안 관련키워드 지속가능한">class="sch_word">지속가능한부창조공간으로서유비쿼터스도시경제체계관리이론방안 연구진 : 박길환 발행일 : 조회수 : 5,070 목차 우리 연구원에서 년2회간으로 발간하고 있는 "地域政策硏究 (第21卷 第2號) "를 발간하였습니다. 1. 지속가능한 부의 창조공간으로서의 유비쿼터스 도시경제체계 관리의 이론 및 방안 / 박길환 2. 국립법인대학교의 산학협력체제 구축에 관한 연구 / 배기수 3. 창조도시의 역량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한세억 4. 청주시 상업지역 야간경관 현황분석 및 방향에 관한 연구 /홍병곤 5. 사이버-스페이즈 접근법에 근거한 도시 간 네트워크 분석 -충북을 대상으로 /홍성호 6. 충북 HRD 프로그램 운영사업의 평가지표 개발 / 김진덕 7.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충청북도의 LED조명 대체효과 / 배민기 8. 충북지역 마을숲 관리 실태와 활용방안 /우장명,반기민 9. Renewable Energy in Ohio policy making process and its status /원광희,김성표,박선주 다운로드 충청북도 각 시군의 지속가능성 진단 및 아젠다 발굴 관련키워드 충청북도각시군지속가능성진단아젠다발굴 연구진 : 배민기 발행일 : 2013.12 조회수 : 4,399 목차 I. 서론 II.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속가능성 지표의 고찰 III. 연구방법론 IV. 분석 및 고찰 V. 결론 다운로드 지역발전을 위한 민‧관‧군 협력체계 구축 방안 : 자운대를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지역발전민‧관‧군협력체계구축방안자운대중심으로 연구진 :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3,547 목차 [초록] 본 연구는 자운대(군사시설보호구역)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지방정부 등과 상호 협력관계의 형 성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 기 위해 관련 문헌고찰과 자운대와 민·관의 협력사업에 대한 실태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 로 군사시설보호구역인 자운대를 중심으로 민․관․군이 서로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발전 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 련하기 위하여 자치법규의 제정과 대전광역시에 전담조직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둘째, 민·관· 군이 서로간 지속가능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해야하는데, 지속가능한 추진사업은 다음과 같다. ① 대전지역에서 민‧관‧군 친선교류·협력기회의 확대 및 상호발전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여야 한다. ② 군문화 축제 등의 확대와 적극적인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③ 대전시와 자운대 간 행 정지원 및 협력적 공공행사를 활성화키켜야 한다. ④ 유성구와 자운대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야 한다. 다운로드 [33-1] 2. 농촌지역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한계에 대한 인과순환구조 분석 관련키워드 사회적경제성장 한계지속가능성시스템사고인과순환구조/피드백 루프 연구진 : 최남희 발행일 : 2022.05. 조회수 : 1,456 목차 [초록]우리나라 농촌지역의 경우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한계와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여기에는 다수의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인과순환적 피드백구조들이 작동하고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 목적은 농촌지역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 맥락에서 우리나라 농촌지역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제약하는 구조적인 한계가 어떠한 인과순환적 피드백구조들에 의해 초래되는가를 규명하고, 나아가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지렛대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시스템사고(Systems thinking)와 그에 따른 인과지도 분석기법 사용하여 개별적인 요인들의 탐색과 나열이 아닌 시스템을 구성하는 내생적 요인들의 상호작용에서 지배적인 인과순환적 피드백구조(dominant feedback structure)를 도출하고 성장의 한계 극복을 위한 정책지렛대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농촌지역 사회적경제의 한계는 역설적으로 정부주도의 제도화에 따른 특정 사업유형으로의 동형화와 편중, 지역적 크림스키밍(cream-skimming)에 따른 쏠림, 자금지원 의존에 따른 자생력 위축, 낮은 인식수준 등이 강화되는 인과순환적 피드백구조가 작동하기 때문인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러한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과순환적 피드백구조에 작동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지렛대로서 인증제도 전환, 성과기반의 정부지원, 지역균형 관점을 고려한 인증, 혁신역량 강화지원, 다양한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 및 소비참여, 연대와 협력활동 지원 및 홍보강화, 그리고 사람중심의 보편적 가치실현을 위한 보편적 제도로서 사회적경제기본법 합의와 제정 등을 제시하였다. 다운로드 地域政策硏究(지역정책연구) = Journal of Regional Policies [33-1호] 관련키워드 지역정책연구33-1호 연구진 : 충북연구원 발행일 : 2022.05. 조회수 : 2,583 목차 [ 목차 ]박은혜 가정위탁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 1최남희농촌지역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한계에 대한 인과순환구조 분석 ············ 29배옥현ㆍ이미숙여성폭력 피해 지원정책의 수행도와 중요도에 따른 정책요구도 분석: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 63류영아지방세 비과세·감면 제도의 실태분석과 개선과제 ···························································· 89홍성효·박고은 고속도로 개통의 지역 내 고용창출효과에 대한 실증분석 ············································ 139김선미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중단위험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우울의 이중매개효과 ·································································· 155임형백아프리카 국가들의 국가발전과 경제발전의 장애물: 민족주의와 부족주의의 충돌 ·························································································· 181 다운로드 [33-2] 6. 취락지구의 통계적 유형화 및 유형별 도시재생 방안 연구 : 청주시를 대상으로 관련키워드 취락지구도시재생군집분석표적집단면접법(FGI)재생방안 연구진 : 반정환, 박교리, 남호성, 황재훈 발행일 : 2022.08. 조회수 : 1,401 목차 [초록]본 연구는 통합 청주시 취락지구를 통계적으로 유형화하여 유형별 재생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취락지구 유형화를 위한 요소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요소들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계층적 군집분석을 통해 청주시 취락지구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대표 취락지구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대표 취락지구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세 차례 FGI(1차 : 취락지구 현황, 2차 : 필요한 재생사업, 3차 : 재생사업 내용)를 실시하여 취락지구 유형별 재생사업 방안을 도출하였다. 요인 및 군집분석결과, 청주시 취락지구는 도심근접 일반형, 쾌적주거 결핍형, 도시외곽 산업형, 고령인구 집중형으로 분류되었다. 세 차례 FGI 내용을 유형별로 종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도심근접 일반형은 지속가능한 마을 공동체활동을 위한 지원과 활발한 공동체활동을 통한 공동수익 창출, 공동수익을 통한 마을자산 관리 및 특색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쾌적주거 결핍형은 주민참여 기반의 외부 주거환경의 개선과 마을 주민들을 위한 문화서비스 공간을 조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도시외곽 산업형은 마을협동조합 설립과 기존 산업시설을 이용한 공동수익 창출, 이를 통한 지속가능한 마을 형성과 마을 특색 및 정체성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고령인구 집중형은 기반시설과 내부 주택정비를 통한 주거환경 개선과 공동체 의식 구축을 위한 마을쉼터 조성이 필요하며, 전반적으로 고령인구가 편리하게 거주할 수 있는 물리적인 개선에 초점을 맞춘 방안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34-3] 6. 농촌 리더역량이 주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을 중… 관련키워드 지역정책연구마공동체사업삶질리더역량생활여건공동체 식사업추진경험경제활동 연구진 : 김주원 / 충북연구원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539 목차 [초록] 본 연구는 2023년 강원도 내 H자치 단체의 지역 계획수립의 기초자료로 수집된 데이터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이다. 이 자료를 분석한 결과 농촌지역 사업 운영에 시사하는 몇 가지 중요한 영향요인들이 주민 삶의 질 측면에서 확인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에서 리더의 역량이 높은 곳일수록 주민 삶의 질이 높고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쳐 주민의 경제활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부는 사업비의 투입도 중요하지만 마을공동체내 주민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마을단위 리더들에 대한 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야 한다. 자치단체가 직접 교육역량을 높이 위한 대안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가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치단체가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여건이 갖춰질 때 마을 소멸 문제를 극복하고 더 잘사는 삶의 질이 보장되어 농촌 마을공동체 활동이 보장될 수 있다. 지금까지 교육역량을 높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농촌마을은 접근성이 불량하다는 이유로 사업추진을 하는 리더들을 대상으로 중복된 교육이 만들어져 운영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이 시사하는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농촌이 소멸위기에 처해 있고 고령화 비율이 높아 생활공동체 중심의 문화복지교육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농촌마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경제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역량있는 마을은 법인화를 위해 조직화해야 한다. 젊은 귀농귀촌자들의 참여와 공동체성을 갖게 할 수 있는 대안을 중심으로 마을역량이 갖추어진 마을은 구체적 계획을 세워 지원하는 방안이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① 정부는 마을 공동체가 지속 할 수 있게 추진될 수 있는 역량강화 교육지원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법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자치단체도 실질적인 지원책을 만들어 마을 현장을 지원해야 한다. ② 각 마을의 자원, 여건, 리더 역량, 주민 구성원들이 다양하고 다르다. 그래서 마을 스스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여 공공성을 살리면서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정부는 농촌 리더중심 교육프로그램을 농촌이 지리적 접근성이 불량하기 때문에 ICT기술을 접목해 비대면 교육방식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특히 자치단체가 지역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화해야 한다. ④ 농촌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는 일은 마을공동체의 다양성을 살리고 주민 자치와 맥락을 같이 하면서 지방자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대안이다. 따라서 이는 주민 자치와 연계하여 지방자치를 정상화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