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지역연구 전문 학술지로 2021년부터 년3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3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게시물 목록 [32-1] 충남지역 귀농 정착자의 정착 역량 특성 분석 관련키워드 [32-1]충남지역귀농정착자정착역량특성분석 연구진 : 발행일 : 2021.05.31 조회수 : 1,359 목차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귀농인들이 정착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들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군집 간 차이도 분석해 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 내 귀농·귀촌인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의 참석자 158명을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교차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추출된 요인은 ‘인적교류 및 경영정보’, ‘영농기술 및 정보’, ‘영농환경 및 시설관리’ 이며, 군집은 고 집단과 저 집단의 2개로 도출되었다. 교차분석 결과, ‘귀농 준비 기간’은 귀농인이 정착을 함에 있어서 ‘고 집단’은 준비 기간이 길었고, ‘저 집단’은 준비 기간이 짧았다(p<0.05).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술적, 실무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한계점도 언급하였다. 다운로드 [33-2] 6. 취락지구의 통계적 유형화 및 유형별 도시재생 방안 연구 : 청주시를 대상으로 관련키워드 취락지구도시재생군집분석표적집단면접법(FGI)재생방안 연구진 : 반정환, 박교리, 남호성, 황재훈 발행일 : 2022.08. 조회수 : 1,366 목차 [초록]본 연구는 통합 청주시 취락지구를 통계적으로 유형화하여 유형별 재생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취락지구 유형화를 위한 요소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요소들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계층적 군집분석을 통해 청주시 취락지구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대표 취락지구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대표 취락지구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세 차례 FGI(1차 : 취락지구 현황, 2차 : 필요한 재생사업, 3차 : 재생사업 내용)를 실시하여 취락지구 유형별 재생사업 방안을 도출하였다. 요인 및 군집분석결과, 청주시 취락지구는 도심근접 일반형, 쾌적주거 결핍형, 도시외곽 산업형, 고령인구 집중형으로 분류되었다. 세 차례 FGI 내용을 유형별로 종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도심근접 일반형은 지속가능한 마을 공동체활동을 위한 지원과 활발한 공동체활동을 통한 공동수익 창출, 공동수익을 통한 마을자산 관리 및 특색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쾌적주거 결핍형은 주민참여 기반의 외부 주거환경의 개선과 마을 주민들을 위한 문화서비스 공간을 조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도시외곽 산업형은 마을협동조합 설립과 기존 산업시설을 이용한 공동수익 창출, 이를 통한 지속가능한 마을 형성과 마을 특색 및 정체성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고령인구 집중형은 기반시설과 내부 주택정비를 통한 주거환경 개선과 공동체 의식 구축을 위한 마을쉼터 조성이 필요하며, 전반적으로 고령인구가 편리하게 거주할 수 있는 물리적인 개선에 초점을 맞춘 방안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34-1]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주류사회의 영향 - Berry의 문화적응이론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다문화가정 청소년학교적응주류사회베리(Berry)문화적응(acculturation) 연구진 : 김해인, 최은영 발행일 : 2023.05.31. 조회수 : 840 목차 [초록] 한국 사회의 다문화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적응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문화적응 유형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주류사회와의 관계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학교적응에 있어 단순히 개인의 적응문제를 넘어 주류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측면에 주목하였다. 이에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1차(2011)-8차(2018) 자료를 사용하여 군집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 상호작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적응 유형은 이중문화 수용도에 따라 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형으로 분류되었으며, 한국문화 수용도가 높은 통합형과 동화형의 학교적응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라는 공간의 목적이 구성원의 사회통합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둘째,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의 결과는 주류집단인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단순히 개인의 적응 문제뿐만 아니라 주류집단의 수용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청소년 정책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며, 앞으로는 한국 사회가 다문화수용성 및 사회포용적인 관점, 인정주의 관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