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지역연구 전문 학술지로 2021년부터 년3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2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게시물 목록 [35-1] 2.시간대별 통행정보를 고려한 장래 AAM 수요예측 관련키워드 지역정책연구AAM수요예측모바일 데이터버티포트 연구진 : 김규혁, 이재홍, 김나연, 홍성조, 송태진 / 충북연구원 발행일 : 2024.05.31. 조회수 : 855 목차 [초록] AAM (Advanced Air Mobility)은 도로중심의 교통체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러 선진국들은 AAM 도입 및 상용화를 위한 운영전략, 인프라 구축 설계지침 수립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적절한 AAM 도입전략 및 설계지침의 수립은 장래 AAM 이용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AAM 수요는 버티포트의 지리적 위치, 개별 버티포트의 규모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추정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실현 가능한 AAM 도입 전략의 개발을 위한 AAM 수요추정 방법론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론은 1) AAM 도입 수준에 따른 시간적 범위 설정, 2) 개별 버티포트의 영향권 설정, 3) 모바일 데이터 기반 시간당 수요추정 등의 3개 단계로 진행된다. AAM 도입 수준에 따른 시간적 범위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등 세 가지 단계로 분류되며, 각 시간적 범위에 따른 수요를 추정했다. 개별 버티포트의 영향권은 버티포트로부터의 차량 통행시간에 따라 낙관적 영향권과 비관적 영향권으로 분류된다. 마지막으로 가구통행조사 자료로부터 제공되는 연간 평균 OD (Origin-Destination) 행렬에 모바일 데이터로부터 계산된 시간당 OD 프로파일을 융합하여 AAM의 시간당 수요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근 도시,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AAM의 수요가 높음을 보여준다. 단거리 AAM 수요는 주로 출퇴근 시간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지역별 AAM 인프라 및 운영전략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운로드 地域政策硏究(지역정책연구) = Journal of Regional Policies [35-1호] 관련키워드 地域政策硏究(지역정책연구)=JournalofRegionalPolicies[35-1호] 연구진 : 충북연구원 발행일 : 2024.05.31. 조회수 : 1,251 목차 전병윤ㆍ이만형근린생활권 지역 특성 요인이 1인 가구의 공간분포 특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1: 청주시를 중심으로김규ㆍ이재홍ㆍ김나연ㆍ홍성조ㆍ송태진시간대별 통행정보를 고려한 장래 AAM 수요예측 ································································· 21: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중심으로임태경비수도권지역의 청년인구유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45: 권역별·연령별 비교분석을 중심으로김재학보호동기이론과 대처이론에 기반한 여행 위험지각, 대처, 여행 반응에 관한 연구 ·············· 65: 코로나19 팬데믹 말기 감염병 위험을 중심으로홍성효ㆍ이관률농공단지가 지역경제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 89: 음식점업의 고용창출과 주택가격을 중심으로이경한ㆍ박덕병어촌마을 개발사업에서 지역주민의 공동체 의식, 참여,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 111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