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9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19-4] 국가정책의 지역 간 형평성 제고방안 관련키워드 [2019-4]">class="sch_word">4]국가정책지역간형평성제고방안 연구진 : 김덕준 외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8,839 목차 다운로드 [2020-04] 지방의회의 변천과 새로운 정책과제 관련키워드 [2020-04]">class="sch_word">4]지방회변천과새로운정책과제 연구진 : 최용환, 남기헌, 소순창, 하동현 발행일 : 2020. 12 조회수 : 1,283 목차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4] 푸른 생명, 충북에 품다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4]">class="sch_word">4]푸른생명,충북품다 연구진 : 배명순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6,347 목차 제1장 여는 글 제1절 충북 자연환경의 특징 제2절 구성과 범위 제2장 충북의 어제와 오늘 제1절 자연환경 1.1 지리와 지형 1.2 기후와 기상 1.3 동식물과 생물다양성 1.4 충북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제2절 생활환경 2.1 대기 2.2 수자원 2.3 토양·지하수 2.4 폐기물 제3장 충북의 환경 이슈 제1절 생물다양성 감소 1.1 충북의 생물다양성 정책 1.2 충북의 생물다양성 실태 제2절 물 부족과 홍수 2.1 수자원(생활, 공업, 농업) 부족 현황과 원인 2.2 충북의 홍수 피해와 원인 제3절 미세먼지와 유해화학물질의 위협 3.1 미세먼지의 위협 3.2 유해화학물질의 위협 제4장 지속가능한 미래의 충북 환경 제1절 여건 전망 1.1 환경 갈등과 완화방안 제2절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정책 방향 2.1 환경관리 방향 2.2 지속가능한 충북을 위한 환경관리 방안 제5장 맺는 글 제1절 고찰 제2절 집필 후기 다운로드 [2021-04] 충북지역 기업의 혁신경영을 위한 기초연구 관련키워드 [2021-04]">class="sch_word">4]충북지역기업혁신경영기초연구 연구진 : 남윤명, 채성주, 김덕준, 설영훈, 조진희, 이유환, 양서우, 정설희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505 목차 다운로드 [2021-14] 4차산업혁명 기반 소재부품 클러스터 조성 : BDS(Battery, Display, Sem… 관련키워드 [2021-14]">class="sch_word">4]4차산업혁명">class="sch_word">4차산업혁명기반소재부품클러스터조성BDS(Battery,Display,Sem… 연구진 : 윤영한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3,409 목차 ※ 본 연구보고서는 외부 비공개 자료이므로 자료문의는 과제 담당자에게 연락주세요. (Tel : 043-220-1116) [2022-04] 대중교통 적자노선 운영 효율화 방안 관련키워드 [2022-04]">class="sch_word">4]대중교통적자노선운영효율화방안 연구진 : 오상진, 윤영한,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035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1) 연구범위 ·······································································2 2) 주요 연구내용 ······························································3 3) 연구방법 ·······································································3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 1) 연구의 기대효과 ···························································5 2) 연구의 활용방안 ···························································5제II장 관련 법제도 현황 및 사례조사 / 61. 관련 법 현황 ····································································6 1) 벽·오지 버스 운행 관련법 ··········································6 2) 시내(농어촌)버스 지원 관련법 ·····································82. 관련연구 검토 ································································10 1) 농촌지역 대중교통 개선방안 관련 ····························10 2) 농어촌버스 운송사업 효율화 관련 ····························143. 국내외 사례 ····································································20 1) 교통서비스 변화 사례 ···············································20 2) 국내외 대중교통 지원제도 ·········································23제III장 시내(농어촌)버스 운영현황 분석 / 281. 시군별 버스운영 현황 ····················································28 1) 지역 일반현황 ····························································28 2) 시군별 교통체계 현황 ···············································37 3) 시군별 대중교통 현황 ···············································40 다운로드 [2022-14] 새로운 충북을 위한 공간 전략 관련키워드 [2022-14]">class="sch_word">4]새로운충북공간전략 연구진 : 홍성호, 이경기, 원광희, 채성주, 변혜선, 오상진, 정용일, 이용환, 류남훈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458 목차 제Ⅰ부 서문 / 1제1장 연구 개요 ······································································3제2장 충북의 변화상 ·································································6제3장 여건진단 및 기본방향 ···················································21제II부 부문별 공간전략 / 23제1장 혁신거점 전략 ·······························································25 제1절 오송의 완성 ·······························································25 제2절 혁신도시의 채창조 ····················································38제2장 재생과 정주전략 ····························································46 제1절 농촌의 중심성 회복 ··················································46 제2절 장소성의 형성 ···························································52 제3절 미래교육 대비 ···························································61 제4절 지역 정주성의 향상 ··················································72제3장 균형과 협력 전략 ··························································79 제1절 인구소멸과 포용성장 ·················································79 제2절 동서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 ···································102 제3절 행정수도 선도 ·························································136제4장 이동성 전략 ································································147 제1절 전국 교통망의 중심성 강화 ···································147 제2절 충북 물류산업의 육성 ············································155 제3절 탄소중립 교통 로드맵 이행 ···································164제5장 스마트 전략 ································································177 제1절 스마트도시 서비스 확산 ·········································177 제2절 모빌리티 혁신공간의 창출 ·····································185제III부 요약 및 종합 / 197제1장 요약 ·············································································199제2장 종합 ·············································································201 다운로드 [2023기획-04] 탄소중립시대 지속가능한 충북시멘트 산업을 위한 발전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시멘트산업탄소중립탄소중립정책 연구진 : 이소영, 배명순, 최영석, 허선영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324 요약 시멘트 산업의 영향으로 충북 북부권 시멘트 생산지역은 탄소집약업종인 비금속광물 배출량이 산업부문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높고, 탄소집약도가 높아 탄소중립 전환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보임. 이에 향후 지속가능한 충북 시멘트 산업의 상생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가 무엇보다 필요함.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환경적 측면뿐만이 아니라 산업, 고용, 삶의 질 향상 등의 사회·경제적 목표를 포함한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지역의 탄소중립 추진 여건과 역량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멘트산업의 탄소중립 추진 현황 및 전략을 분석하고 시사점에 대하여 논한 뒤, 우리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따른 국내경제 및 시멘트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과 함께 탄소중립 시대 지속가능한 시멘트 산업을 위한 상생발전 방안을 수립하였음.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토대로 한 감축 목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일국 비교정태 연산가능일반균형모형을 개발하여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우리 경제와 시멘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정량화 하였음. 시멘트산업의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해당 산업, 특히 충북 북부권 지역의 비효율과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시멘트 산업의 상생발전 방안을 수립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충북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목차 제I장 서론 - 71. 연구 배경 및 목적 - 72. 연구 내용 및 방법 - 13제II장 시멘트산업과 탄소중립 정책 현황 - 151. 시멘트 산업의 구조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 152. 탄소중립과 시멘트 산업 - 22제III장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시멘트 산업 파급효과 - 271. 모델구축 및 시나리오 설정 - 272. 분석방법 - 303. 분석결과 - 35제IV장 지속가능한 충북 시멘트 산업을 위한 상생발전방안 - 371. 탄소중립 이행중에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변화 - 372. 시멘트 산업 지역 정의로운 전환 특구 지정 - 453. 시멘트 산업의 순환자원 활용 - 484. 시멘트 산업의 환경보건 및 취약계층 복지 - 545. 지역 관광연계 발전방안 - 58제V장 결언 - 66참고문헌 - 69Appendix - 75 다운로드 [2023기획-14]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양성과 지원을 위한 기초연구 관련키워드 농업소득증가농업인육성고소득농업인육성미래첨단농업인농산업발전 연구진 : 우장명, 정진섭, 양인용, 양서우, 김미옥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434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의 정책 및 국내·외 환경 등에 관한 문헌 조사, 인터뷰 및 선행 연구 등을 분석하여 충북 농업이 존속하는데 필요충분조건인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과 지원 제도를 모색하는 것이다. 농업정책의 목표가 지향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 전반을 아우르는 거시적 정책과 기술성과 객관성에 기초한 정책 설계와 추진으로 농업정책의 합리성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농업인의 수요가 반영된 농업정책을 추진하여야 한다. 셋째, 농업 자원의 특성을 반영하여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이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넷째, 전통적인 농업의 역할 이외에 새롭게 국민들이 요구하는, 즉 환경문제와 치유농업 등과 같은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다섯째, 농촌이 농업인만 거주하는 거주공간이 아니라 농촌 주민 또는 농촌에서의 삶을 향유하고자 하는 귀촌인 등이 모두 이용하는 복합적인 터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대응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농가 인구가 감소하고 고령화되면서 질적으로 양적으로 농업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기후가 바뀌면서 농업 생산에서도 위험이 증대되고 있어 농업과 관련한 여러 현상과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각종 현안과 과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농업의 디지털화’, ‘스마트 농업’ 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달리 말하면, 농업의 첨단산업화로, ICT와 AI의 연계, 드론의 사용 등과 같이 최신 장비와 데이터와 센서가 결합하는 형태로 농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고소득 농업을 달성하려면 ‘농업 디지털로의 전환’이 필수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농업 생산·유통·소비 등 모든 과정에서 자원과 프로세스를 표준화·모듈화하여 농업의 디지털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산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각기 다른 주변 환경과 주관적 요소(생산시설 형태, 구성요소, 재배자의 기술 수준 등)에 따라, 농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농업의 디지털 전환은 스마트 농업 등 이미 우리 곁에 와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현장에 전파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는 기술과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농민의 마인드와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농업에 대한 비전을 전환시키는 ‘교육’이 필수이다. 모든 농민이 디지털 기술과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유연하게 소통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데이터로 농사짓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또한 농업문화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농업 기술자가 아니라 디지털 전환의 주체로서 ‘가치관과 철학을 겸비한 농업인 또는 청년농’이 필요하다. 충청북도 미래 첨단농업인 육성과 경쟁력 강화는 청년농을 육성하여 후계농업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농업을 확대해 자연재해와 노동력 감소 등에 대응,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후계농업인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후계자의 창업 의욕을 높인다. 농업인의 연령대에 따른 경영능력 강화교육, 주기적인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경영전략 및 경영기술에 대한 교육을 지원한다. 전국의 농가 인구는 감소하지만, 귀농·귀촌 인구의 증가 속도는 빨라지고 있어, 귀농·귀촌 정책도 단순한 ‘양적 확대'보다 ‘안정적인 정착 지원'으로 바뀌는 추세에 있다. 특히 농업인 육성은 농촌이 아닌 도시에서도 할 수 있으며, 예비 귀농인을 위한 도시 교외의 실습농장도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스마트팜 등 농업 시설에서 재배하는 시설재배 위주의 기술 개발 및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나날이 중요해지는 식량 주권의 확보를 위해서도 스마트팜은 합리적인 대안이며, 성장 여력도 충분한 만큼 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 정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농업인 육성에서는 MZ세대의 영입, "교육, 자금 지원, 생산 활동 지원" 등의 프로그램 활용, "단계별 사업 체계화" 등이 필요하다. 둘째, 후계농은 다양한 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후계자의 창업 의욕을 높여 농업인의 연령대에 따른 경영능력 강화교육, 주기적인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경영전략 및 경영기술에 대한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기존 농업인에게는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경영 능력을 강화히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일반 농업인은 귀농인을 전문농업인으로 육성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미래 첨단 농업인은 '스마트 기술과 농업 인공지능(AI) 활용 등에 대한 지원' 등이 요구된다. 한편, 스마트팜은 시설원예, 노지농업, 축산 등의 분야에 속하는 농업 경영체를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현재의 농업밸류체인은 ‘생산’ 단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실질적인 농업의 밸류체인은 작물의 재배가 이뤄지는 생산 단계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고, 작물의 품종 개발이 이루어지는 작물 생산의 사전 단계 즉, 종자산업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품종 개발 단계에서부터 첨단기술의 접목이 이뤄져야 한다. 종자는 농산물의 생산, 생산 이후의 가공, 유통, 저장 등의 방향까지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평가된다. 우리나라 농업의 대내외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농업의 진정한 스마트화를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육종-채종-육묘–생육-수확-유통-소비에 이르는 농업 전후방 산업에 걸쳐 데이터가 축적되어야 한다. 또한 각 단계별로 축적된 데이터가 작물의 생육환경과 재배환경을 관리하는 데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이력 추적 기능(Traceability)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이다. 즉, 농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스마트 농업화가 절실하다. 기존에 생산·유통·소비로 논의되는 농업의 밸류체인을 더욱 확장시키는 밸류체인을 구상할 때이다. 스마트 농업의 밸류체인도 ‘농사의 사전 단계(Pre-Production)’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향후 농업 생태계 전반으로 밸류체인을 확장할 때 ‘농업의 종합적 스마트화’가 실현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 농업이 이를 실현해 나갈 방안으로 될 것으로 생각된다. 성공적인 스마트 농업 실현은 생산 이전 단계인 종자 단계부터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기술의 융복합이 이뤄질 때 가능하다. 스마트 농업을 통한 농업 생태계 전반의 혁신을 꾀하기 위해 농업 밸류체인 내 타 기업과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및 ICT 기술, 생명공학(BT), 나노기술(NT), 환경기술(ET), 우주기술(ST), 문화기술(CT) 등 융복합 기술 기반의 농산물 고부가가치화를 꾀하는 동시에 농업 혁신을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범부처 차원에서 농업 전후방산업 간의 협력적 접근을 강화하여 공공 연구개발 보유자원의 효과적 활용에 힘써야 한다. 스마트 농업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능동적·주도적인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한다. 세계 각국에서도 정부와 기업들 모두 농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경쟁 우위 선점에 나서고 있다. 점차 심화되고 있는 세계 스마트농업의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개발 및 정책, 그리고 적극적 비즈니스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 및 농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 첨단 농업인 육성 종합계획 및 로드맵"의 이행이 시급하다. 둘째, 충북의 농업 스마트화가 진전됨에 따라 ‘스마트팜’ 또는 ‘농업의 스마트화’를 도입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한 ‘새로운 충북형 농업의 벨류체인 혁신’이 요구된다. 목차 제Ⅰ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4제Ⅱ장 농업인 소득 증가를 위한 정책 - 151. 고소득 농업인 육성을 위한 정부 정책 - 152. 정부의 프로젝트 방향과 기후변화 등에 대한 시사점 - 213. 농업정책의 변화 - 22제Ⅲ장 고소득 농업인 육성을 위한 국내·외 환경 - 271. 농식품 산업과 4차산업 융합 동향 - 272. 미래첨단농산업 전망 - 32제Ⅳ장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정책 - 431. 국내·외 고소득 농업인 육성정책 - 432. 충청북도 농업소득 증대를 위한 농업인 지원정책 현황 - 453. 고소득 정예농업인 육성을 위한 표준경영 - 46제V장 충청북도 미래첨단농업인 육성 과제 및 경쟁력 강화 방안 - 521. 청년농업인 육성 - 522. 후계농업인 육성 - 553. 기존 농업인 육성 - 554. 일반 귀농인 농업인 육성 - 565. 미래첨단농업인 육성 - 586. 농업인 경영마인드 제고 및 경쟁력강화 - 597. 농촌진흥청 - 60제Ⅵ장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 및 농산업 발전 방안 - 67참고문헌 - 74Appendix - 771. ABSTRACT - 79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