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35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21-09] 대도시와 배후도시간 교통여건 개선이 배후도시에 미치는 영향 관련키워드 [2021-09]대도시배후도시간교통여건개선이배후도시미치는영향 연구진 : 오상진, 윤영한, 홍성호, 정용일, 성보현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835 목차 다운로드 [2021-12] 이야기 옥천 관련키워드 [2021-12]이야기옥천 연구진 : 정연정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546 목차 다운로드 [2021-07] 충북형 농식품 바우처 도입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2021-07]충북형농식품바우처도입방안연구 연구진 : 김미옥, 최은희, 황명구, 김덕준, 양서우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3,148 목차 다운로드 [2021-10] 트렌드 반영 충북 농산물 유통체계 효율화 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2021-10]트렌드반영충북농산물유통체계효율화방안연구 연구진 : 김미옥, 정용일, 이유환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3,389 목차 다운로드 [2021-13] 기술혁신의 파도속에서 충북의 미래를 탐색하다 관련키워드 [2021-13]기술혁신파도속서충북미래탐색하다 연구진 : 정용일, 이두희, 윤창훈, 이현경, 강승규, 최재용, 김시목, 송학준, 정재욱, 문지영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3,821 요약 세계는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유일한 대안이 “탄소중립 사회”를 만드는 것임을 합의하였고 이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충북도 이러한 트렌드를 외면할 수 없으며,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선도적으로 변화를 주도해야 합니다. 또한 코로나19와 더불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점에 있습니다.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는 이미 가시적인 상황에 이르렀으며, 현실과 가상의 조합이 현실화되면서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가상공간으로의 무한한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메타버스의 상용화 트렌드입니다. 이에 지난 세미나에서는 메타버스의 이해, 메타버스와 산업활용 이슈, 메타버스와 관광, 도시에서의 메타버스 적용 등의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인 바 있습니다. 그 결과물을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목차 Vol.1 탄소중립(Net-zero)01 ┃ 탄소중립시대, 위드코로나 산업재편과 일자리 창출 방향은? _ 이두희 선임연구원(산업연구원) - 0702 ┃ 충북의 ESG 대응 방향 _ 윤창훈 교수(충청대학교) - 3503 ┃ 농업·농촌 저탄소정책 현황 및 충북이 나아갈 방향 _ 이현경 교수(한국농수산대학교) - 5704 ┃ 국내·외 수소인프라 개발동향 및 확대방안 _ 강승규 차장(한국가스안전공사) - 79Vol.2 메타버스(Metarverse) 01 ┃ 이것이 메타버스다 _ 최재용 원장(한국메타버스연구원) - 9902 ┃ 도시 및 건축분야의 메타버스 사례 및 활용 _ 김시목 미래도시전략팀장(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 11503 ┃ 메타버스와 스마트관광 _ 송학준 교수(배제대학교) - 13304 ┃ 메타버스를 활용한 충북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_ 정재욱 본부장(충북과학기술혁신원) - 149 다운로드 [2022-01] 원도심 경관관리와 높이 규제에 대한 고찰 관련키워드 [2022-01]">class="sch_word">01]원도심경관관리높이규제대한고찰 연구진 : 변혜선, 채성주, 안재락, 박철희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246 목차 제I장 서론 /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내용 및 방법 ·························································62.1. 연구 내용 ··································································62.2. 연구 방법 ··································································7제II장 경관관리의 이론적 배경 및 특성 / 81. 도시계획 규제에 대한 역사적 고찰 ······························81.1. 건축부자유 원칙 ·······················································81.2. 용도지역지구제 도입 ···············································112. 원도심 경관 관리의 특성 ·············································132.1. 도심 경관 관리의 관점 ·············································132.2. 국내 건축물 높이 관리 수단 ····································15제III장 중소도시 원도심 경관관리 사례 / 181. 진주시 ·········································································181.1 근거법 ·······································································181.2. 경관지구 지정 과정 ··················································201.3. 경관지구별 높이제한의 준거 ···································211.4. 경관지구의 지정과 이후 변화 ·································241.5. 시사점 ·····································································272. 공주시 ·········································································292.1. 근거법 ······································································292.2. 경관에 미치는 영향 ··················································322.3. 경관관리로서의 유효성 및 운영 실태 ······················362.4. 운영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 ······································432.5. 시사점 ······································································45제IV장 원도심 초고층 공동주택에 관한 이슈들 / 461. 도시계획 제도적 측면 ·················································461.1. 사회적 합의로서의 높이관리 ···································461.2. 용도지역지구제의 한계 ············································472. 초고층에 대한 긍정적 관점 ··········································552.1. 초고층아파트 선호 현상 ···········································552.2. 부동산투자의 대상 ···················································572.3. 원도심의 활성화 ······················································59제V장 요약 및 제언 / 611. 원도심 초고층 공동주택에 대한 관점 ······························612. 원도심 건축물 높이 관리를 위한 과제 ····························63참고문헌 / 69 다운로드 [2022-14] 새로운 충북을 위한 공간 전략 관련키워드 [2022-14]새로운충북공간전략 연구진 : 홍성호, 이경기, 원광희, 채성주, 변혜선, 오상진, 정용일, 이용환, 류남훈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209 목차 제Ⅰ부 서문 / 1제1장 연구 개요 ······································································3제2장 충북의 변화상 ·································································6제3장 여건진단 및 기본방향 ···················································21제II부 부문별 공간전략 / 23제1장 혁신거점 전략 ·······························································25 제1절 오송의 완성 ·······························································25 제2절 혁신도시의 채창조 ····················································38제2장 재생과 정주전략 ····························································46 제1절 농촌의 중심성 회복 ··················································46 제2절 장소성의 형성 ···························································52 제3절 미래교육 대비 ···························································61 제4절 지역 정주성의 향상 ··················································72제3장 균형과 협력 전략 ··························································79 제1절 인구소멸과 포용성장 ·················································79 제2절 동서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 ···································102 제3절 행정수도 선도 ·························································136제4장 이동성 전략 ································································147 제1절 전국 교통망의 중심성 강화 ···································147 제2절 충북 물류산업의 육성 ············································155 제3절 탄소중립 교통 로드맵 이행 ···································164제5장 스마트 전략 ································································177 제1절 스마트도시 서비스 확산 ·········································177 제2절 모빌리티 혁신공간의 창출 ·····································185제III부 요약 및 종합 / 197제1장 요약 ·············································································199제2장 종합 ·············································································201 다운로드 [2022-15] 충북연구원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관련키워드 [2022-15]충북연구원중장기경영전략수립기초연구 연구진 : 윤영한, 우장명, 홍성호, 조진희, 임기현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606 목차 ※ 본 연구보고서는 외부 비공개 자료입니다. 01 - 과업개요02 - 환경분석03 - 경영전략수립 및 실행과제04 - 정책적 제언 [2023기획-15] 시내외 버스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농촌 대중교통망 개선 관련키워드 농어촌대중교통교통체계대중교통환승체계 연구진 : 오상진,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52 요약 본 연구는 대중교통 공급이 열악한 농촌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외-시내 연계로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환승센터 구축 운영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환승센터 구축방안 보다는 농촌지역 벽지노선과 같이 비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문제와 현재 신교통모델로 공급되고 있는 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DRT 등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의 설정, 각 수단들의 기능을 정립하고, 농촌지역 공공교통수단 정립을 위한 수단의 하나로 환승체계 도입을 검토하였다. 우선 군지역 일반현황, 교통체계 현황, 대중교통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속가능한 농촌형 대중교통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며 지역 맞춤형 교통서비스 공급 필요성, 벽지노선 제도 개편의 필요성, 간선-지선 노선체계와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으로 간선-지선체계의 확립,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간선-지선체계의 확립은 기존 읍~면~마을 연계노선을 읍~면간 간선과 면~마을간 지선으로 분리하며, 간선서비스의 운행 횟수를 증가시켜 지선과의 환승시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으로 면~마을간 지선체계는 청주시에서 운영하는 버스형 DRT, 벽지노선을 운행하되 수요발생시 주변 마을을 거쳐가는 탄력적 노선운행, 공공형택시를 이용한 다양한 지선 교통서비스 공급방향을 제시하였다.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방향으로 시외-시내 환승이 일어나는 읍소재지와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체계 개념을 소개하였다. 현재도 대부분 시외교통거점을 이용해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하고 있어 시외-시내간 환승은 원활한 편이나, 일부 군지역은 별도의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중으로 이에 대한 통합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거점화 방안을 신규로 제안하였는데, 면소재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선교통과 읍~면간 간선노선과의 환승기능, 생활중심기능을 함께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정책제안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개별적인 교통서비스 공급의 체계화 필요성, 지속가능한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필요성, 농촌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간-공공 기능분담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개요 - 111. 연구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2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4제2장 군지역 일반현황 및 교통체계 현황 - 151. 군지역 일반현황 - 152. 군지역 통행특성 분석 - 253. 군지역 교통체계 현황 - 35제3장 군지역 대중교통 운영현황 분석 - 461. 군지역 대중교통 현황 - 462. 대중교통 환승체계 현황 - 573. 벽지노선 운영현황 - 724. 충북 농촌 대중교통 시사점 - 76제4장 농촌지역 대중교통 체계 개편방향 - 821.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 - 822.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 방향 - 89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 941. 결론 - 942. 정책제안 - 96참고문헌 - 97Appendix - 991. ABSTRACT - 101 다운로드 [2023기획-01]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에 대한 고찰 관련키워드 걷기보행거리보행안전보행환경보행전용 연구진 : 변혜선, 정용일, 임기현, 오재만, 홍병곤, 이승희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762 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소도시 원도심의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걷기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걷기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검토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걷기가 더 이상 이동수단이 아닌, 사색, 산책, 운동, 참여, 여행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걷고 싶은 거리 조성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살펴보았으며, 국내의 주요 사례를 고찰하였다. 걷고 싶은 거리는 반드시 차량이 배제되는 형태가 아닌, 차량과 함께 공존하면서 조성될 수 있는 기법이 다양하다. 보차혼용방식으로 일방통행, 주차 등과 병행하면서 이루어진다. 특히, 지방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자동차 이용이 많은 편으로, 주차문제는 걷고싶은 거리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에서는 보행로 확보, 횡단보도 설치 등 단순히 하드웨어적 접근 이외에, 주민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점가의 경우,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사업이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시재생사업과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등에서 추진하는 주민교육, 워크샵,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원도심의 일정구간을 대상으로 걷고싶은 거리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 구간별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보행교의 경관개선, 대중교통지구, 일방통행으로 전환, 보차혼용도로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획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사업을 활용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그리고 지역 자산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도 함께 검토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3제2장 ‘걷기’에 대한 고찰 - 151. 걷기의 기본 기능 - 152. 현대사회와 다양한 걷기 - 163. 걷기와 걷고 싶은 거리 - 24제3장 관련제도 및 적용방식 - 271. 관련법 - 272. 활용가능한 사업들 - 39제4장 적용방식별 국내 사례 - 611. 대중교통전용지구 - 612. 보행전용 및 보차혼용방식 - 773. 종합 시사점 - 90제5장 시범적용 제안 - 931. 제안 개요 - 932. 구간별 보행환경 개선 방안 - 963. 추진방안 - 108참고문헌 - 112Appendix - 1161. ABSTRACT - 1172. Table of Contents - 119 다운로드 1 2 3 4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