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1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20-09] 농업통계 데이터 현황조사 및 활용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2020-09]농업통계데이터현황조사활용방안">class="sch_word">활용방안연구 연구진 : 김미옥, 조진희, 성보현, 양서우, 이유환, 김선웅, 나형철 발행일 : 2020. 12 조회수 : 3,120 목차 다운로드 [2021-13] 기술혁신의 파도속에서 충북의 미래를 탐색하다 관련키워드 [2021-13]기술혁신파도속서충북미래탐색하다 연구진 : 정용일, 이두희, 윤창훈, 이현경, 강승규, 최재용, 김시목, 송학준, 정재욱, 문지영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3,833 요약 세계는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유일한 대안이 “탄소중립 사회”를 만드는 것임을 합의하였고 이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충북도 이러한 트렌드를 외면할 수 없으며,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선도적으로 변화를 주도해야 합니다. 또한 코로나19와 더불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점에 있습니다.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는 이미 가시적인 상황에 이르렀으며, 현실과 가상의 조합이 현실화되면서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가상공간으로의 무한한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메타버스의 상용화 트렌드입니다. 이에 지난 세미나에서는 메타버스의 이해, 메타버스와 산업활용 이슈, 메타버스와 관광, 도시에서의 메타버스 적용 등의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인 바 있습니다. 그 결과물을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목차 Vol.1 탄소중립(Net-zero)01 ┃ 탄소중립시대, 위드코로나 산업재편과 일자리 창출 방향은? _ 이두희 선임연구원(산업연구원) - 0702 ┃ 충북의 ESG 대응 방향 _ 윤창훈 교수(충청대학교) - 3503 ┃ 농업·농촌 저탄소정책 현황 및 충북이 나아갈 방향 _ 이현경 교수(한국농수산대학교) - 5704 ┃ 국내·외 수소인프라 개발동향 및 확대방안 _ 강승규 차장(한국가스안전공사) - 79Vol.2 메타버스(Metarverse) 01 ┃ 이것이 메타버스다 _ 최재용 원장(한국메타버스연구원) - 9902 ┃ 도시 및 건축분야의 메타버스 사례 및 활용 _ 김시목 미래도시전략팀장(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 11503 ┃ 메타버스와 스마트관광 _ 송학준 교수(배제대학교) - 13304 ┃ 메타버스를 활용한 충북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_ 정재욱 본부장(충북과학기술혁신원) - 149 다운로드 [2022-04] 대중교통 적자노선 운영 효율화 방안 관련키워드 [2022-04]대중교통적자노선운영효율화방안 연구진 : 오상진, 윤영한,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909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1) 연구범위 ·······································································2 2) 주요 연구내용 ······························································3 3) 연구방법 ·······································································3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 1) 연구의 기대효과 ···························································5 2) 연구의 활용방안 ···························································5제II장 관련 법제도 현황 및 사례조사 / 61. 관련 법 현황 ····································································6 1) 벽·오지 버스 운행 관련법 ··········································6 2) 시내(농어촌)버스 지원 관련법 ·····································82. 관련연구 검토 ································································10 1) 농촌지역 대중교통 개선방안 관련 ····························10 2) 농어촌버스 운송사업 효율화 관련 ····························143. 국내외 사례 ····································································20 1) 교통서비스 변화 사례 ···············································20 2) 국내외 대중교통 지원제도 ·········································23제III장 시내(농어촌)버스 운영현황 분석 / 281. 시군별 버스운영 현황 ····················································28 1) 지역 일반현황 ····························································28 2) 시군별 교통체계 현황 ···············································37 3) 시군별 대중교통 현황 ···············································40 다운로드 [2022-12]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추진을 위한 기초연구-관광부문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2022-12]충북레이크파크르네상스추진기초연구-관광부문중심으로 연구진 : 성보현, 정삼철, 김덕준, 배민기, 이소영, 최영석, 김병국, 박구원, 우종윤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209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범위 및 방법 ·······························································3제II장 강‧호수에 대한 문화·관광적 이해 / 41. 강 이용 패러다임의 변화 ···················································42. 강 살리기 사업과 환경 변화 ·············································93. 호수의 이해 ······································································124. 강의 문화·관광적 의미와 활용가치 ·································16제III장 충북 강‧호수의 문화·관광적 잠재력 / 241. 강‧호수의 문화관광적 활용사례 ·······································242. 레이크파크 활용 관련 제도적 여건 및 동향 ··················413. 관광공간으로서 호수‧강의 이용행태 ································524. 강‧호수 자원의 문화관광적 활용의 제약 ·························54제IV장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기본구상 / 601. 개념과 기본방향 ·······························································602. 주요사업 및 계획수립 방향 ·············································663. 레이크파크 특성화 사업 구상의 전제 ·····························674. 레이크파크 특성화 전략 및 과제도출 ·····························71제IV장 특성화 사업 제안 / 731. 문화예술 ···········································································732. 생태환경 ···········································································823. 웰니스 ·············································································1034. 레이크파크 브랜딩 ·························································117 다운로드 [2023기획-02] 충북 지역축제 평가지표 개발 및 활용방안 관련키워드 지역축제평가지표 연구진 : 최영석, 남윤명, 이소영, 허선영, 김병국, 윤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62 요약 본 연구는 충북 지역축제의 질적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된 지역축제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평가지표 개발은 공통지표와 함께 축제 유형별 특성지표를 도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수행되었다.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먼저, 축제의 개념, 유형 및 효과 등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사례조사 및 전문가 조사 등을 바탕으로 지역축제 방문자 평가지표 48문항과 전문가 평가지표 28문항을 도출하였다. 또한, 충북 지역축제를 문화예술축제, 전통역사축제, 생태자연축제, 지역특산물축제 등 네 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유형별로 특성지표 3개 문항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평가지표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충북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축제인 ‘지용제’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출된 평가지표는 내용타당성과 예언타당성, 신뢰성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정책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충청북도 축제 평가시스템의 개선이다. 충북의 축제 평가 체계는 전문가평가단을 구성하여 우수축제를 선정·지원하는 구조로 운영중이다. 현재의 단선적인 평가체계를 전문가, 방문객 등으로 다원화 하고, 평가주체별 가중치를 부과하여 합산하는 형태로 체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표준화된 평가지표를 활용한 일관된 데이터의 축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일관된 평가지표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축제 평가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축제 품질 향상을 위한 개선정책을 수립·추진해야 한다. 세 번째는 충북의 축제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다. 충북 축제발전을 위한 의제를 발굴하고 정책화 할 수 있도록 충청북도 공무원, 교수, 문화기획가, 연구원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충북 축제발전 포럼’과 같은 협력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평가지표 검증 대상 축제인 지용제에 대한 개선방향이다. 지용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예비 문화관광축제로 정지용을 테마로 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 구성이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부스배치, 안내표지, 통행로 등의 공간구성에 대한 방문객들의 만족도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특히, 안전관리와 관련한 지표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도출되었는데, 향후 축제 계획 및 운영시 공간구성 및 안전관리와 관련한 세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Ⅰ장 서론 - 91. 연구배경 및 목적 - 92. 연구 내용 및 방법 - 10제Ⅱ장 축제에 대한 이해와 동향 - 121. 축제의 개념과 유형 - 122. 축제의 기능 및 영향 - 183. 축제 평가 및 지표 개발 사례 - 21제Ⅲ장 충북 축제 현황 - 481. 충북 축제 개최 현황 - 482. 충북 지역축제 평가 및 육성제도 - 50제Ⅳ장 충북 지역축제 평가지표 개발(안) - 521. 기본방향 - 522. 지표 개발체계 - 533. 지역축제 지표 개발(안) - 554. 방문객 평가지표 검증(실증조사) - 59제Ⅴ장 결론 및 정책제언 - 671. 결론 - 672. 정책제언 - 68참고문헌 - 70Appendix - 711. 부록(설문지) - 732. ABSTRACT - 77 다운로드 [2023기획-04] 탄소중립시대 지속가능한 충북시멘트 산업을 위한 발전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시멘트산업탄소중립탄소중립정책 연구진 : 이소영, 배명순, 최영석, 허선영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03 요약 시멘트 산업의 영향으로 충북 북부권 시멘트 생산지역은 탄소집약업종인 비금속광물 배출량이 산업부문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높고, 탄소집약도가 높아 탄소중립 전환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보임. 이에 향후 지속가능한 충북 시멘트 산업의 상생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가 무엇보다 필요함.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환경적 측면뿐만이 아니라 산업, 고용, 삶의 질 향상 등의 사회·경제적 목표를 포함한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지역의 탄소중립 추진 여건과 역량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멘트산업의 탄소중립 추진 현황 및 전략을 분석하고 시사점에 대하여 논한 뒤, 우리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따른 국내경제 및 시멘트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과 함께 탄소중립 시대 지속가능한 시멘트 산업을 위한 상생발전 방안을 수립하였음.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토대로 한 감축 목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일국 비교정태 연산가능일반균형모형을 개발하여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우리 경제와 시멘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정량화 하였음. 시멘트산업의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해당 산업, 특히 충북 북부권 지역의 비효율과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시멘트 산업의 상생발전 방안을 수립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충북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목차 제I장 서론 - 71. 연구 배경 및 목적 - 72. 연구 내용 및 방법 - 13제II장 시멘트산업과 탄소중립 정책 현황 - 151. 시멘트 산업의 구조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 152. 탄소중립과 시멘트 산업 - 22제III장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시멘트 산업 파급효과 - 271. 모델구축 및 시나리오 설정 - 272. 분석방법 - 303. 분석결과 - 35제IV장 지속가능한 충북 시멘트 산업을 위한 상생발전방안 - 371. 탄소중립 이행중에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변화 - 372. 시멘트 산업 지역 정의로운 전환 특구 지정 - 453. 시멘트 산업의 순환자원 활용 - 484. 시멘트 산업의 환경보건 및 취약계층 복지 - 545. 지역 관광연계 발전방안 - 58제V장 결언 - 66참고문헌 - 69Appendix - 75 다운로드 [2023기획-06] 충북 지하수 환경 보전·관리를 위한 지하수 현황 분석 및 사업 발굴 관련키워드 지하수지하수관리 연구진 : 배명순, 최영석, 임기현, 우장명, 김미경, 김미옥, 최승호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28 요약 현재 전 세계는 급격한 기후변화와 이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심각한 자연재해를 겪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기후변화에 따른 게릴라성 폭우, 폭염, 폭설, 혹한 등이 예전 보다 훨씬 자주 발생하고 있다. 심각한 폭우의 증가는 침수로 인한 홍수피해는 물론 댐의 붕괴 위험 가중, 체계적 물관리의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상수원을 댐(47.7%)과 하천(48.8%)에서 취수하고 있어,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이나 댐 붕괴의 재난 상황에 대응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충북은 대형 댐과 하천에 대부분을 의지하며, 지하수 이용량은 2021년 기준 1.4%에 그치고 있다. 광역상수도의 보급 확산은 지역의 상수도 업무의 효율화, 인건비 등 예산 절감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으나, 이와는 달리 지하수, 샘물, 우물 등 자연 취수에 대한 관심 저하와 지하수 관리정책의 축소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했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반면, PET병의 먹는 물(생수)의 사용량 증가로 인한 주변 하천과 지하수의 고갈, 시설농업에서의 지하수 사용량 증가와 하천 수위 저감 및 수질오염 증가의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충청북도의 지하수 이용량은 전국 연간 이용량 2,978.3백만㎥ 대비 9.1% (272.0백만㎥)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위 면적당 연간 이용량은 36,714㎥/년/㎢로 전국 평균 29,613㎥/년/㎢ 대비 124.0%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충북의 지하수 개발가능량 대비 이용량은 27.9%로 전국평균 21.9% 많다. 2021년도에 수립된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서는 ‘지표수-지하수 통합·연계관리 기반 마련’ 과제를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하수의 체계적인 관리를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오염취약지역 지하수 수질관리 강화’, ‘지하수 공공성 강화체계 마련’, ‘지하수 공공용수 확보 및 도심 등의 유출지하수 관리 강화’, ‘대체 수자원 개발 및 물 재이용 활성화’, ‘상하수도, 지하수 시설 등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강화’의 전략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과 한강/금강유역물관리종합계획(2023년), 제4차지하수관리기본계획(2023년) 및 충청북도지하수관리계획(2019년)를 분석하고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여 충청북도에서 지하수 함량을 증대하고 수질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할 수 있는 사업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제Ⅰ장 서론 - 91.1 연구 배경 및 목적 - 91.2 연구 범위 및 방법 - 101.3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1제Ⅱ장 지하수 관리체계 및 계획 분석 - 122.1 지하수의 역사·문화적 의미 - 122.2 지하수 관련 법 체계 - 232.3 지하수 관리계획 고찰 - 26제Ⅲ장 지하수 관리 우수사례 - 443.1 국외 지하수 관리 현황 - 443.2 국내 지하수 관리 우수 사례 - 47제Ⅳ장 안정적인 지하수 관리를 위한 제안 - 534.1 우리나라 지하수 관리 현황 - 534.2 지하수 관리체계 및 한계점 - 574.3 충북 지하수 환경 보전·관리를 위한 사업 제안 - 60제Ⅴ장 결론 - 72참고문헌 - 75Appendix - 77 다운로드 [2023기획-15] 시내외 버스환승센터를 중심으로 한 농촌 대중교통망 개선 관련키워드 농어촌대중교통교통체계대중교통환승체계 연구진 : 오상진,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53 요약 본 연구는 대중교통 공급이 열악한 농촌지역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외-시내 연계로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환승센터 구축 운영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환승센터 구축방안 보다는 농촌지역 벽지노선과 같이 비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문제와 현재 신교통모델로 공급되고 있는 농촌형 교통모델, 버스형 DRT 등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의 설정, 각 수단들의 기능을 정립하고, 농촌지역 공공교통수단 정립을 위한 수단의 하나로 환승체계 도입을 검토하였다. 우선 군지역 일반현황, 교통체계 현황, 대중교통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향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지속가능한 농촌형 대중교통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며 지역 맞춤형 교통서비스 공급 필요성, 벽지노선 제도 개편의 필요성, 간선-지선 노선체계와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으로 간선-지선체계의 확립,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간선-지선체계의 확립은 기존 읍~면~마을 연계노선을 읍~면간 간선과 면~마을간 지선으로 분리하며, 간선서비스의 운행 횟수를 증가시켜 지선과의 환승시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선교통서비스의 다양화 방안으로 면~마을간 지선체계는 청주시에서 운영하는 버스형 DRT, 벽지노선을 운행하되 수요발생시 주변 마을을 거쳐가는 탄력적 노선운행, 공공형택시를 이용한 다양한 지선 교통서비스 공급방향을 제시하였다.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방향으로 시외-시내 환승이 일어나는 읍소재지와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체계 개념을 소개하였다. 현재도 대부분 시외교통거점을 이용해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하고 있어 시외-시내간 환승은 원활한 편이나, 일부 군지역은 별도의 농어촌버스 기종점을 운영중으로 이에 대한 통합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간선-지선간 환승이 발생하는 면소재지의 환승거점화 방안을 신규로 제안하였는데, 면소재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선교통과 읍~면간 간선노선과의 환승기능, 생활중심기능을 함께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정책제안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개별적인 교통서비스 공급의 체계화 필요성, 지속가능한 농촌지역 교통서비스 공급방안 필요성, 농촌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간-공공 기능분담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개요 - 111. 연구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2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4제2장 군지역 일반현황 및 교통체계 현황 - 151. 군지역 일반현황 - 152. 군지역 통행특성 분석 - 253. 군지역 교통체계 현황 - 35제3장 군지역 대중교통 운영현황 분석 - 461. 군지역 대중교통 현황 - 462. 대중교통 환승체계 현황 - 573. 벽지노선 운영현황 - 724. 충북 농촌 대중교통 시사점 - 76제4장 농촌지역 대중교통 체계 개편방향 - 821. 농촌지역 대중교통체계 개편방향 - 822. 농어촌지역 버스환승체계 구축 방향 - 89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 941. 결론 - 942. 정책제안 - 96참고문헌 - 97Appendix - 991. ABSTRACT - 101 다운로드 [2023기획-17] 충청북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실천전략 관련키워드 충북미세먼지미세먼지대응사례미세먼지저감실천 연구진 : 배민기, 함창모, 오상진, 정용일, 허진아, 이소영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07 요약 충청북도는 지형적 영향으로 대기가 정체되어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 중 하나였으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충북도와 각 시군의 총력 대응을 통해 연평균 농도가 크게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수치상 미세먼지 농도는 낮아졌지만 실제 도민들의 미세먼지 개선 체감도는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민들의 일상에서 미세먼지에 노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 그간 미세먼지 대응정책이나 사업들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 사업 등 도민들의 미세먼지 개선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실천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 대책은 크게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는 대책과 미세먼지로 인한 도민의 건강영향을 최소화하는 대책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본 과제의 목적은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기반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도해 볼 만한 사업들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본 과제는 크게 1)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바람길, 숲 활용 방안, 2) 이동오염원으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3) 제조업, 에너지부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 전략, 4) 생물학적 연소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5) 과학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저감 전략, 6) 제도적 기반, 광역단위 문제, 도민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기상 여건 등 외부 요인 변화에 따라 고농도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도민들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맘껏 숨 쉴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 필요히다. 본 과제의 결과는 도민들의 미세먼지 개선 체감도를 높이고 안심 호흡권 확보 및 미세먼지로 인한 충북도민의 건강영향 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과제의 개요 - 9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9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1II. 충북의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 - 121. 충북의 미세먼지 현황 - 122. 충북의 미세먼지 대책 - 17III. 미세먼지 대응 사례 고찰과 시사점 - 241. 미세먼지 관련 국토/환경관련 법제 검토 - 242. 국내외 미세먼지 대응 모범정책 및 사업사례 고찰 - 26IV. 충북의 미세먼저 저감 실천전략 - 421.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바람길, 숲 활용 방안 - 422. 이동오염원으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 613. 제조업, 에너지부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 전략 - 864. 생물학적 연소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전략 - 955. 과학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저감 전략 - 1186. 제도적 기반, 광역단위 문제, 도민교육 등 - 130참고문헌 - 139Appendix - 143 다운로드 [2023기획-01]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에 대한 고찰 관련키워드 걷기보행거리보행안전보행환경보행전용 연구진 : 변혜선, 정용일, 임기현, 오재만, 홍병곤, 이승희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767 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소도시 원도심의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걷기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걷기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검토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걷기가 더 이상 이동수단이 아닌, 사색, 산책, 운동, 참여, 여행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걷고 싶은 거리 조성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살펴보았으며, 국내의 주요 사례를 고찰하였다. 걷고 싶은 거리는 반드시 차량이 배제되는 형태가 아닌, 차량과 함께 공존하면서 조성될 수 있는 기법이 다양하다. 보차혼용방식으로 일방통행, 주차 등과 병행하면서 이루어진다. 특히, 지방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자동차 이용이 많은 편으로, 주차문제는 걷고싶은 거리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에서는 보행로 확보, 횡단보도 설치 등 단순히 하드웨어적 접근 이외에, 주민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점가의 경우,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사업이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시재생사업과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등에서 추진하는 주민교육, 워크샵,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원도심의 일정구간을 대상으로 걷고싶은 거리 대안을 제시하였다. 각 구간별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보행교의 경관개선, 대중교통지구, 일방통행으로 전환, 보차혼용도로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계획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사업을 활용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그리고 지역 자산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도 함께 검토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3제2장 ‘걷기’에 대한 고찰 - 151. 걷기의 기본 기능 - 152. 현대사회와 다양한 걷기 - 163. 걷기와 걷고 싶은 거리 - 24제3장 관련제도 및 적용방식 - 271. 관련법 - 272. 활용가능한 사업들 - 39제4장 적용방식별 국내 사례 - 611. 대중교통전용지구 - 612. 보행전용 및 보차혼용방식 - 773. 종합 시사점 - 90제5장 시범적용 제안 - 931. 제안 개요 - 932. 구간별 보행환경 개선 방안 - 963. 추진방안 - 108참고문헌 - 112Appendix - 1161. ABSTRACT - 1172. Table of Contents - 119 다운로드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