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1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신국토균형발전축 육성을 위한 과제와 전략 관련키워드 신국토균형발전축육성과제전략 연구진 : 원광희, 이경기, 채성주, 변혜선, 오상진, 홍성호, 정용일 발행일 : 2018.12 조회수 : 4,793 목차 Ⅰ 왜 신국토균형발전축이 필요한가? Ⅱ 상위 및 관련계획서에서의 신발전축의 위상은? Ⅲ 대내외적 환경변화로 인화로 인한 국토공간구조 변화전망 Ⅳ 신국토균형발전축 설정의 당위성 Ⅴ 신국토균형발전축 발전전략 및 추진과제 Ⅵ 향후연구과제 다운로드 [2020-1] 넥스트 노멀 시대, 충북의 대응전략 관련키워드 [2020-1]넥스트노멀시대,충북대응전략 연구진 : 충북연구원 편 발행일 : 2020.6 조회수 : 3,780 목차 [충격] 제1장 팬데믹의 충격 제1절 21세기 감염병과 코로나 19 제2절 팬데믹이 불러온 충격 [전망] 제2장 포스트 코로나, 사회변화 전망 제1절 넥스트 노멀시대의 도래 제2절 정부 정책 동향과 시사점 [과제] 제3장 넥스트 노멀 시대, 충북의 전략과제 제1절 산업경제 제2절 고용 일자리 제3절 과학기술 제4절 농축산 제5절 도시공간 제6절 교통물류 제7절 문화관광 제8절 환경 제9절 보건복지 제10절 행재정 [시행] 제4장 넥스트 충북. 미래 설계 제1절 전략방향 설계 제2절 '넥스트 충북'을 위한 제언 다운로드 [2020-1] (포스트 코로나) 넥스트 노멀 시대, 충북의 대응전략_인쇄본 관련키워드 [2020-1](포스트코로나)넥스트노멀시대,충북대응전략_인쇄본 연구진 : 충북연구원 [편] 발행일 : 2020.06.15 조회수 : 3,162 목차 제Ⅰ장 팬데믹의 충격 제Ⅱ장 포스트 코로나, 사회변화 전망 제Ⅲ장 넥스트 노멀 시대, 충북의 전략과제 제Ⅳ장 넥스트 충북, 미래 설계 참고문헌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2] 충북의 경제와 산업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2]충북경제산업 연구진 : 정삼철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5,971 목차 제1장 충북의 경제와 산업의 여정 007 제1절 근대 이전의 생활과 경제활동 010 제2절 광복 이전의 산업과 경제 활동 013 제3절 개방경제 시대의 산업과 경제활동 015 제2장 충북의 경제 성장과 경제 구조 019 제1절 충북의 경제 성장 021 제2절 충북의 경제 발전 036 제3장 충북의 산업여건과 전망 051 제1절 충북의 산업구조의 이해 053 제2절 충북의 산업구조 067 제3절 충북의 전략산업 및 수출입 현황 076 제4절 농업의 변화와 전망 085 제4장 충북특화산업과 과학기술혁신 115 제1절 과학기술정책과 충북 특화산업의 변천 과정 117 제2절 차세대 과학기술혁신과 충북의 미래산업 132 제5장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충북 143 제1절 충북의 대상별 고용 변화 146 제2절 충북의 일자리 양적 성장과 질적 개선 151 제3절 미래의 충북 일자리 전망 161 제6장 충북의 경제와 산업의 미래 165 제1절 희망하는 충북의 미래 167 제2절 충북의 미래 전망 168 참고문헌 172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3] 압축과 축소시대. 충북 30년 미래30년 전망과 과제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3]압축과축소시대.충북30년미래30년전망과">class="sch_word">전망과과제 연구진 : 원광희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5,415 목차 Ⅰ. 개관 : 기회의 땅 충북 007 Ⅱ. 충북 인구는 어떻게 변했나? 충북 인구 지표 변화 탐구 013 1. 인구총량 015 2. 인구구조 018 3. 합계출산율과 출생아수 025 4. 국내 인구이동 033 Ⅲ.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의 도전과 응전 045 1. 혁신도시의 태동과 균형발전을 위한 도전 047 2. 혁신도시의 현재, 빛과 그림자 059 3. 혁신도시의 내일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응전 071 4. 에필로그 : 혁신도시 4인 4색 인터뷰 077 Ⅳ. 충북 성장 거점의 현장 :산업단지 085 1. 충북의 산업단지 087 2. 전통산업에서 첨단산업으로 변화 096 3. 산업단지와 정주여건 102 4. 노후산단 : 새로운 도약의 자원 107 5. 미래의 산업단지 114 6. 소결 116 Ⅴ. 국가기간망의 구축과 충북 :통과지역에서 혁신지역으로의 변화 117 1. 들어가며 119 2. 통과지역에서 혁신성장지역으로의 변모하는 충북 120 3. 미래 30년의 과제 144 4. 국가기간망의 구축과 지역발전 과제 155 Ⅵ. 과거의 교훈과 과제 167 참고문헌 172 다운로드 [30주년 기획총서-4] 푸른 생명, 충북에 품다 관련키워드 [30주년기획총서-4]푸른생명,충북품다 연구진 : 배명순 외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5,987 목차 제1장 여는 글 제1절 충북 자연환경의 특징 제2절 구성과 범위 제2장 충북의 어제와 오늘 제1절 자연환경 1.1 지리와 지형 1.2 기후와 기상 1.3 동식물과 생물다양성 1.4 충북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제2절 생활환경 2.1 대기 2.2 수자원 2.3 토양·지하수 2.4 폐기물 제3장 충북의 환경 이슈 제1절 생물다양성 감소 1.1 충북의 생물다양성 정책 1.2 충북의 생물다양성 실태 제2절 물 부족과 홍수 2.1 수자원(생활, 공업, 농업) 부족 현황과 원인 2.2 충북의 홍수 피해와 원인 제3절 미세먼지와 유해화학물질의 위협 3.1 미세먼지의 위협 3.2 유해화학물질의 위협 제4장 지속가능한 미래의 충북 환경 제1절 여건 전망 1.1 환경 갈등과 완화방안 제2절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정책 방향 2.1 환경관리 방향 2.2 지속가능한 충북을 위한 환경관리 방안 제5장 맺는 글 제1절 고찰 제2절 집필 후기 다운로드 [2021-11] 충청북도 중장기(2021~2030년)인력수급 전망 관련키워드 [2021-11]충청북도중장기(2021~2030년)인력수급전망">class="sch_word">전망 연구진 : 양서우, 정삼철, 설영훈, 남윤명, 김미옥, 이유환, 허진아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3,124 요약 ?> 목차 다운로드 [2022-09]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천 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2022-09]2050탄소중립실현실천방안연구 연구진 : 이소영, 우장명, 조진희, 김미옥, 이유환, 양서우, 최영석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177 목차 제I장 연구의 개요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제II장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동향 / 41.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동향과 전망 ·····································42. 국내 탄소중립 정책 동향과 전망 ······································14제III장 충청북도 탄소중립 추진 현황 / 221. 충청북도 온실가스 배출현황 ··············································222. 충청북도 탄소중립 추진 여건 ··········································31제IV장 주요부문 탄소중립 현황 및 추진전략/ 371. 시멘트 산업 ······································································372. 반도체 산업 ········································································483. 관광 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 ············································55제Ⅴ장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천방안 / 601. 탄소중립 생활을 위한 주민 실천방안 ································602.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천사업 제안 ································63 다운로드 [2023기획-14]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양성과 지원을 위한 기초연구 관련키워드 농업소득증가농업인육성고소득농업인육성미래첨단농업인농산업발전 연구진 : 우장명, 정진섭, 양인용, 양서우, 김미옥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96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의 정책 및 국내·외 환경 등에 관한 문헌 조사, 인터뷰 및 선행 연구 등을 분석하여 충북 농업이 존속하는데 필요충분조건인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과 지원 제도를 모색하는 것이다. 농업정책의 목표가 지향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 전반을 아우르는 거시적 정책과 기술성과 객관성에 기초한 정책 설계와 추진으로 농업정책의 합리성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농업인의 수요가 반영된 농업정책을 추진하여야 한다. 셋째, 농업 자원의 특성을 반영하여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이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넷째, 전통적인 농업의 역할 이외에 새롭게 국민들이 요구하는, 즉 환경문제와 치유농업 등과 같은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다섯째, 농촌이 농업인만 거주하는 거주공간이 아니라 농촌 주민 또는 농촌에서의 삶을 향유하고자 하는 귀촌인 등이 모두 이용하는 복합적인 터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대응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농가 인구가 감소하고 고령화되면서 질적으로 양적으로 농업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기후가 바뀌면서 농업 생산에서도 위험이 증대되고 있어 농업과 관련한 여러 현상과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각종 현안과 과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농업의 디지털화’, ‘스마트 농업’ 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달리 말하면, 농업의 첨단산업화로, ICT와 AI의 연계, 드론의 사용 등과 같이 최신 장비와 데이터와 센서가 결합하는 형태로 농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고소득 농업을 달성하려면 ‘농업 디지털로의 전환’이 필수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농업 생산·유통·소비 등 모든 과정에서 자원과 프로세스를 표준화·모듈화하여 농업의 디지털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산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각기 다른 주변 환경과 주관적 요소(생산시설 형태, 구성요소, 재배자의 기술 수준 등)에 따라, 농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농업의 디지털 전환은 스마트 농업 등 이미 우리 곁에 와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현장에 전파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는 기술과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농민의 마인드와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농업에 대한 비전을 전환시키는 ‘교육’이 필수이다. 모든 농민이 디지털 기술과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유연하게 소통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데이터로 농사짓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또한 농업문화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농업 기술자가 아니라 디지털 전환의 주체로서 ‘가치관과 철학을 겸비한 농업인 또는 청년농’이 필요하다. 충청북도 미래 첨단농업인 육성과 경쟁력 강화는 청년농을 육성하여 후계농업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농업을 확대해 자연재해와 노동력 감소 등에 대응,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후계농업인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후계자의 창업 의욕을 높인다. 농업인의 연령대에 따른 경영능력 강화교육, 주기적인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경영전략 및 경영기술에 대한 교육을 지원한다. 전국의 농가 인구는 감소하지만, 귀농·귀촌 인구의 증가 속도는 빨라지고 있어, 귀농·귀촌 정책도 단순한 ‘양적 확대'보다 ‘안정적인 정착 지원'으로 바뀌는 추세에 있다. 특히 농업인 육성은 농촌이 아닌 도시에서도 할 수 있으며, 예비 귀농인을 위한 도시 교외의 실습농장도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스마트팜 등 농업 시설에서 재배하는 시설재배 위주의 기술 개발 및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나날이 중요해지는 식량 주권의 확보를 위해서도 스마트팜은 합리적인 대안이며, 성장 여력도 충분한 만큼 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 정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농업인 육성에서는 MZ세대의 영입, "교육, 자금 지원, 생산 활동 지원" 등의 프로그램 활용, "단계별 사업 체계화" 등이 필요하다. 둘째, 후계농은 다양한 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후계자의 창업 의욕을 높여 농업인의 연령대에 따른 경영능력 강화교육, 주기적인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경영전략 및 경영기술에 대한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기존 농업인에게는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경영 능력을 강화히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일반 농업인은 귀농인을 전문농업인으로 육성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미래 첨단 농업인은 '스마트 기술과 농업 인공지능(AI) 활용 등에 대한 지원' 등이 요구된다. 한편, 스마트팜은 시설원예, 노지농업, 축산 등의 분야에 속하는 농업 경영체를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현재의 농업밸류체인은 ‘생산’ 단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실질적인 농업의 밸류체인은 작물의 재배가 이뤄지는 생산 단계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고, 작물의 품종 개발이 이루어지는 작물 생산의 사전 단계 즉, 종자산업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품종 개발 단계에서부터 첨단기술의 접목이 이뤄져야 한다. 종자는 농산물의 생산, 생산 이후의 가공, 유통, 저장 등의 방향까지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평가된다. 우리나라 농업의 대내외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농업의 진정한 스마트화를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육종-채종-육묘–생육-수확-유통-소비에 이르는 농업 전후방 산업에 걸쳐 데이터가 축적되어야 한다. 또한 각 단계별로 축적된 데이터가 작물의 생육환경과 재배환경을 관리하는 데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이력 추적 기능(Traceability)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이다. 즉, 농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스마트 농업화가 절실하다. 기존에 생산·유통·소비로 논의되는 농업의 밸류체인을 더욱 확장시키는 밸류체인을 구상할 때이다. 스마트 농업의 밸류체인도 ‘농사의 사전 단계(Pre-Production)’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향후 농업 생태계 전반으로 밸류체인을 확장할 때 ‘농업의 종합적 스마트화’가 실현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 농업이 이를 실현해 나갈 방안으로 될 것으로 생각된다. 성공적인 스마트 농업 실현은 생산 이전 단계인 종자 단계부터 생산, 유통, 소비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기술의 융복합이 이뤄질 때 가능하다. 스마트 농업을 통한 농업 생태계 전반의 혁신을 꾀하기 위해 농업 밸류체인 내 타 기업과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및 ICT 기술, 생명공학(BT), 나노기술(NT), 환경기술(ET), 우주기술(ST), 문화기술(CT) 등 융복합 기술 기반의 농산물 고부가가치화를 꾀하는 동시에 농업 혁신을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범부처 차원에서 농업 전후방산업 간의 협력적 접근을 강화하여 공공 연구개발 보유자원의 효과적 활용에 힘써야 한다. 스마트 농업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능동적·주도적인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한다. 세계 각국에서도 정부와 기업들 모두 농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경쟁 우위 선점에 나서고 있다. 점차 심화되고 있는 세계 스마트농업의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개발 및 정책, 그리고 적극적 비즈니스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 및 농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 첨단 농업인 육성 종합계획 및 로드맵"의 이행이 시급하다. 둘째, 충북의 농업 스마트화가 진전됨에 따라 ‘스마트팜’ 또는 ‘농업의 스마트화’를 도입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한 ‘새로운 충북형 농업의 벨류체인 혁신’이 요구된다. 목차 제Ⅰ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4제Ⅱ장 농업인 소득 증가를 위한 정책 - 151. 고소득 농업인 육성을 위한 정부 정책 - 152. 정부의 프로젝트 방향과 기후변화 등에 대한 시사점 - 213. 농업정책의 변화 - 22제Ⅲ장 고소득 농업인 육성을 위한 국내·외 환경 - 271. 농식품 산업과 4차산업 융합 동향 - 272. 미래첨단농산업 전망 - 32제Ⅳ장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정책 - 431. 국내·외 고소득 농업인 육성정책 - 432. 충청북도 농업소득 증대를 위한 농업인 지원정책 현황 - 453. 고소득 정예농업인 육성을 위한 표준경영 - 46제V장 충청북도 미래첨단농업인 육성 과제 및 경쟁력 강화 방안 - 521. 청년농업인 육성 - 522. 후계농업인 육성 - 553. 기존 농업인 육성 - 554. 일반 귀농인 농업인 육성 - 565. 미래첨단농업인 육성 - 586. 농업인 경영마인드 제고 및 경쟁력강화 - 597. 농촌진흥청 - 60제Ⅵ장 충청북도 고소득 농업인 육성 및 농산업 발전 방안 - 67참고문헌 - 74Appendix - 771. ABSTRACT - 79 다운로드 [2023기획-09] 충북 디지털 전환 대응전략_조진희 관련키워드 디지털디지털전환디지털전환현황디지털전환대응 연구진 : 조진희, 최승호, 홍성호, 남윤명, 김미옥, 허진아, 허선영, 배진원, 이상민, 김광주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96 요약 디지털 전환은 인류가 직면한 사회문제에 디지털 기술을 우리 사회 모든 영역에 적용하여, 가치를 부여하며,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 또는 그에 따른 결과를 의미한다. 디지털 전환은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모든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산업 및 도시 등 특정에서 빠르게 전개되고 있어 특정 영역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는 산업 디지털 전환을 산업 전 과정에 빅데이터, AI, 5G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산업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으로 협의의 개념으로 정의된다. 2016년 1월에 열린 스위스 다보스포럼 이후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크게 대두된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양상은 도시, 산업, 복지, 관광, 의료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중심의 새로운 전환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충북의 디지털 역량진단 및 분야별 대응 전략 도출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반론적 관점의 디지털 전환 개념을 고찰하고, 최근 제시되고 있는 미래 디지털 전환의 양상과 국내외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정책을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전환의 국내 및 지역 차원의 적용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까지 이루어진 분야별 디지털 전환 선도사례의 고찰을 통해 충북의 디지털 전환 잠재력과 전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충북 디지털 전환의 분야별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전환 관련 국내외 동향 및 충북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시, 산업, 농업, 복지, 인력 분야의 디지털 전환 기본방향과 핵심인프라 구축 그리고 분야별 대응전략을 제시하였다. 빠르게 진행되는 디지털 전환 대응을 위해 충북은 스마트도시 모델 확산을 위한 도시성장 단계별 스마트도시 서비스 공급, 지역 디지털 경쟁력 강화 및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SW융합플랫폼 및 융합형클러스터 확산,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디지털·제약바이오의 융복합 가속,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기술 보급, 농업 분야 사용자의 디지털 활용 기술 역량 강화, 디지털 기술 수용성 기반의 디지털 포용 정책 확대, 디지털 인재의 성장과 정착 지원 등에 대한 대비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충북 디지털 전환 지원 통합거점 육성, 선도적 디지털 전환 거점 인프라 구축, 지역화된 선도프로젝트 발굴, 취약계층 대상 디지털 복지 확대, 디지털 맞춤 인재 양성체계를 추진전략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도시, 산업, 농촌, 복지, 인재 분야별 선도 인프라 및 세부 대응전략을 도출하였다. 목차 제I장 서론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43. 연구수행체계 - 15제Ⅱ장 디지털 전환 개념 및 동향 - 161. 디지털 전환 개념 및 전망 - 162. 국내·외 디지털 전환 정책 동향 - 273. 국내·외 디지털 전환 선도사례 - 68제Ⅲ장 충북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여건 진단 - 941. 충북 디지털 전환 잠재력 - 942. 충북 분야별 디지털 전환 양상 - 1043. 종합진단 및 시사점 - 122제Ⅳ장 충북 디지털 전환 대응 전략 - 1231. 기본방향 - 1232. 선도 인프라 구축 - 1283. 분야별 대응전략 - 130제Ⅴ장 정책제언 - 146참고문헌 - 151Appendix - 153 다운로드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