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사업 및 신규사업 아이템 발굴, 도 현안과제 해결방안 모색 등을 위한 연구과제 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3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게시물 목록 [2022-10] 충청북도 가축분뇨관리 기본계획 타당성 검토 관련키워드 [2022-10]충청북도가축분뇨관리기본계획타당성검토 연구진 : 김미경, 김미옥, 이소영, 이은록, 최재훈, 정란희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378 목차 제I장 연구개요 /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42. 연구범위 및 내용 ··································································4제II장 관련 법 및 제도 / 61. 가축분뇨법 ·············································································62. 가축분뇨관리 계획 ······························································73. 가축분뇨관리 조례 ································································8제III장 가축분뇨관리 기본계획 주요 실적 / 111. 검토 범위 ············································································112. 가축 사육두수 ·····································································123. 가축분뇨 발생량 ·································································194. 가축분뇨 수거 및 운반 체계 ·············································265. 가축분뇨 처리 지원사업 ·····················································316.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337.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36제IV장 타당성 검토 / 381. 타당성 검토 현황 ·······························································382. 타당성 검토 주요 내용 ······················································393. 시․군별 타당성 검토 결과 ··················································414. 항목별 타당성 검토 결과 ···················································49 다운로드 [2022-1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충북 가공식품산업 발전방향 관련키워드 [2022-11]포스트코로나시대충북가공식품산업발전방향 연구진 : 김미옥, 이유환, 남윤명, 이소영, 양서우, 우장명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198 목차 제I장 서론 /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제II장 가공식품산업 현황 / 81. 가공식품 생산현황 ································································82. 가공식품 소비트렌드 ··························································133. 식품클러스터 사례 ······························································23제III장 충북 가공식품업체 경영 실태 / 291. 충북 가공식품업체 경영 실태 조사 개요 ··························292. 충북 가공식품업체 경영 실태 조사결과 ····························31제IV장 충북 가공식품산업 발전방향 / 541. 충북 가공식품산업 발전방향 ··············································542.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 ······················································58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방향 ·················································58참고문헌 / 59첨부자료: 설문지 / 60 다운로드 [2022-16] 민선 8기 충청북도 도정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조사연구 관련키워드 [2022-16]민선8기충청북도도정방향탐색기초조사연구 연구진 : 정용일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992 목차 제Ⅰ장 연구 필요성 ······································································································· 31. 배경 및 목적 ·································································································································· 32. 범위 및 내용 ·································································································································· 4제Ⅱ장 충북도민 인식조사 ···························································································· 51. 개관 ················································································································································ 52. 조사결과 요약 ······························································································································ 103. 조사결과 ······································································································································· 14제Ⅲ장 빅데이터 기반 정책이슈 ················································································· 331. 레이크파크 ··································································································································· 372. 의료비후불제 ································································································································ 423. 미호강프로젝트 ···························································································································· 544. 충청권광역철도 ···························································································································· 66부록 ······························································································································ 771. 설문조사표 ··································································································································· 772. 설문지 ········································································································································ 183 다운로드 [2022-17]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구현을 위한 충북도민 인식조사 관련키워드 [2022-17]충북레이크파크르네상스구현충북도민인식조사 연구진 : 성보현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908 목차 Ⅰ. 조사 개요 ······················································································································· 11. 조사 배경 및 목적 ······························································································································ 32. 조사 설계 ··········································································································································· 33. 조사 항목 ··········································································································································· 54. 응답자 특성 ········································································································································ 6Ⅱ. 조사 결과 요약 ··············································································································· 71. 충북 레이크파크 인식 ························································································································· 92. 여행행태 ··········································································································································· 113. 충북 레이크파크 평가 ······················································································································· 14Ⅲ. 조사 결과 ··················································································································· 161. 충북 레이크파크 인식 ······················································································································· 182. 여행행태 ··········································································································································· 253. 충북 레이크파크 평가 ······················································································································· 39Ⅳ. 통계표 ························································································································· 51Ⅴ. 설문지 ······················································································································ 169 다운로드 [2023기획-04] 탄소중립시대 지속가능한 충북시멘트 산업을 위한 발전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시멘트산업탄소중립탄소중립정책 연구진 : 이소영, 배명순, 최영석, 허선영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324 요약 시멘트 산업의 영향으로 충북 북부권 시멘트 생산지역은 탄소집약업종인 비금속광물 배출량이 산업부문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높고, 탄소집약도가 높아 탄소중립 전환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보임. 이에 향후 지속가능한 충북 시멘트 산업의 상생발전방안에 관한 연구가 무엇보다 필요함.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환경적 측면뿐만이 아니라 산업, 고용, 삶의 질 향상 등의 사회·경제적 목표를 포함한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지역의 탄소중립 추진 여건과 역량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멘트산업의 탄소중립 추진 현황 및 전략을 분석하고 시사점에 대하여 논한 뒤, 우리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따른 국내경제 및 시멘트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과 함께 탄소중립 시대 지속가능한 시멘트 산업을 위한 상생발전 방안을 수립하였음.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토대로 한 감축 목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일국 비교정태 연산가능일반균형모형을 개발하여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우리 경제와 시멘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정량화 하였음. 시멘트산업의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해당 산업, 특히 충북 북부권 지역의 비효율과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시멘트 산업의 상생발전 방안을 수립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충북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목차 제I장 서론 - 71. 연구 배경 및 목적 - 72. 연구 내용 및 방법 - 13제II장 시멘트산업과 탄소중립 정책 현황 - 151. 시멘트 산업의 구조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 152. 탄소중립과 시멘트 산업 - 22제III장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시멘트 산업 파급효과 - 271. 모델구축 및 시나리오 설정 - 272. 분석방법 - 303. 분석결과 - 35제IV장 지속가능한 충북 시멘트 산업을 위한 상생발전방안 - 371. 탄소중립 이행중에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변화 - 372. 시멘트 산업 지역 정의로운 전환 특구 지정 - 453. 시멘트 산업의 순환자원 활용 - 484. 시멘트 산업의 환경보건 및 취약계층 복지 - 545. 지역 관광연계 발전방안 - 58제V장 결언 - 66참고문헌 - 69Appendix - 75 다운로드 [2023기획-08] 충북 고령층의 건강정보이해력 제고 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건강정보이해력고령층건강정보이해력정책 연구진 : 허선영, 최승호, 최은희, 정삼철, 김혜미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45 요약 오늘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보건의료분야 역시 대중매체, 인터넷, SNS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의료·건강정보가 생산되고 있어 이용자들의 정보접근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여전히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정보 취약계층이 있으며, 획득한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도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용자가 정확하고 올바른 의료·건강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건강정보이해력(health literacy)’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그간 미국, 호주를 비롯하여 WHO 등에서 건강정보이해력이 중요한 정책의제로 다루어진 것에 비해 우리나라가 건강정보이해력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최근이다. 건강정보이해력은 국민의 건강행동, 의료서비스 이용의 접근성과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정책적 개입지점으로서, 특히 고령층은 보건의료서비스 이용 및 약물복용이 증가하는 데 비해 건강정보이해력이 낮아 과도한 의료 이용, 약물 오남용 혹은 중단, 부적절한 건강행동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북 고령층의 건강정보이해력 실태를 확인하고, 선행연구, 국내와 미국, 호주의 관련 정책 및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충북 고령층의 건강정보이해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충북 고령층 건강정보이해력 제고를 위해 건강정보이해력의 중요성 인식 및 정책에의 반영 노력 필요, 체계적인 건강정보 교육 커리큘럼의 개발, 충북도 차원의 건강정보이해력에 대한 주기적 조사와 모니터링 실시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또한 건강정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령층 대상 건강정보이해력 인식 제고, 영상자료의 활용, 양방향 소통 채널 개설 및 활용, 기관 간 연계·협력, 올바른 건강정보 공유를 위한 자치모임 활성화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제Ⅰ장 서론 - 91. 연구 배경 및 목적 - 92. 연구 내용 및 방법 - 11제Ⅱ장 건강정보이해력의 이해 - 131. 건강정보이해력의 개념 및 정의 - 132. 건강정보이해력 선행연구 검토 - 18제Ⅲ장 건강정보이해력 증진을 위한 국내·외 정책 - 261. 건강정보이해력 증진을 위한 국내 정책 동향 - 262. 외국의 건강정보이해력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 34제Ⅳ장 충북 고령층의 건강정보이해력 실태 분석 - 551. 조사 개요 - 552. 조사 결과 - 59제Ⅴ장 논의 및 제언 - 80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 802. 정책 제언 - 81참고문헌 - 88Appendix - 951. 부록 - 972. ABSTRACT - 103 다운로드 [2023기획-10] 충북 영유아가정의 육아 어려움 진단 및 대안 관련키워드 영유아가정육아육아어려움육아지원정책 연구진 : 최은희, 배민기, 남윤명, 허선영, 김현진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41 요약 본 연구는 충북 육아지원정책이 주양육자의 육아 어려움과 수요를 포착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서 출발하였다. 0~6세 자녀(미취학자녀)를 키우는 주양육자와의 면접을 통해 양적 연구가 파악하지 못하는 영유아 가정의 육아 어려움을 진단하고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참여자는 총22명(여성 21명, 남성 1명)으로 이들의 직업은 전업주부 10명, 회사원 8명(육아휴직 3명 포함), 자영업 2명, 농업 1명, 프리랜서 1명이다. 면접은 3~4명을 한 집단으로 총 7회 실시하였으며 회당 90분간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료수집 이후 바로 이루어졌고 모든 자료가 수집된 이후에는 전사본을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진행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개방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의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육아 어려움의 범주는 ‘육아의 서막’, ‘양날의 검’, ‘육아장벽’이 도출되었으며, 하위 구성요소로 ‘육아의 서막’은 ‘임신준비’, ‘양날의 검’은 ‘부모로서의 성장’과 ‘육아로 인한 소진’으로 나타났다. ‘육아장벽’은 ‘서툰 육아’, ‘극명한 부부간 인식 격차’, ‘일상생활 속 육아 걸림돌’, ‘직장에서의 눈치게임’, ‘육아 인적·물적 자원 및 서비스 부족’, ‘주양육자의 전리품’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가장 핵심적인 범주는 ‘육아장벽’으로 주양육자들은 육아에 대해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며 배우자의 육아 어려움에 대한 몰이해로 부부간 갈등을 경험한다. 높은 육아비용에 부담을 느끼며, 근무 중 자녀가 아픈 경우 대응하지 못하는 것을 가장 어려워하였다. 주양육자들은 육아를 통해 자신만의 시간 부족, 경력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도태감, 우울과 분노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기도 한다. 영유아가정의 육아 어려움을 완화할 정책 방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공육아지원서비스 강화 분야의 정책 방향은 아픈 아이 돌봄 시범사업, 시간제 보육시설 확대, 아이돌보미 인력 및 시간 확충, 산후도우미 이용시간 선택제 운영이다. 둘째, 보건의료 지원 확대 분야는 소아과 취약지역 지정, 산후우울증 상담사업, 전문가 방문건강서비스사업이다. 셋째, 육아비용 부담 완화 분야는 산후조리원비 지원, 조부모돌봄수당 지원, 보육시설 특별활동비 지원이다. 넷째, 육아정보제공 활성화 분야는 육아상담전화 운영, 육아정보 공공플랫폼 구축, 공공육아서비스 홍보이다. 다섯째, 주양육자 및 가족관계 개선 분야는 쉼 지원, 부부공동육아 활성화, 첫째아 가정 부부상담서비스 제공이다. 마지막으로 육아인식 개선 및 존중 문화조성 분야는 육아휴직에 대한 인식 전환, 육아경력 사회적 인정, 실내바닥매트 지원사업, 노키즈존 확산 방지 및 육아 커뮤니티 활성화이다. 목차 제I장 서론 - 71. 연구배경 및 목적 - 72. 연구내용 및 방법 - 11제II장 이론적 배경 - 121. 육아 어려움 개요 - 122. 육아 어려움 선행연구 - 153. 육아지원정책 동향 - 184. 시사점 - 35제III장 충북 영유아가정 육아 관련 현황 - 361. 영유아 인구 및 돌봄 유형 - 362. 영유아 돌봄 및 보건인프라 - 43제Ⅳ장 충북 영유아가정 육아 어려움 경험 - 491. 초점집단면접(FGI) 개요 - 492. 분석결과 - 53제Ⅴ장 충북 영유아가정 육아지원 방향 - 741. 정책 방향 - 742. 제언 - 82참고문헌 - 84Appendix - 89 다운로드 [2023기획-05] 충북 그린 바이오 산업 육성전략 방안 관련키워드 그린바이오그린바이오동향그린바이오육성방안 연구진 : 허진아, 이유환, 김미옥, 양서우, 이소영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596 요약 ○ 농식품분야 신성장 동력인 그린바이오는 농업생명자원에 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 최근 인구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미래 식량부족의 대안으로 부각됨 -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은 ’20년 약 1조 2천억 달러 규모로 ’30년까지 2배 이상 성장 가능성 전망 - 국내 그린바이오 시장은 ’20년 5조 4,000억 원으로 세계 시장 대비 0.3% 수준이며 ’30년에는 12.5조 원 규모의 시장 형성 예상 ○ 그린바이오는 식량, 작물, 축산, 식품, 천연, 바이오 소재로 구분하며, 핵심기술로는 육종기술,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기술, 동물용 의약품 기술, 대체육 기술 등이 있음 ○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국에서는 지속가능한 경제 실현을 위해 레드·그린·화이트바이오 전반에 걸쳐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투자 확대 ○ 정부는 그린바이오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년 9월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하였으며, 산업화의 가속을 위해 ’23년 2월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통해 3대 추진전략을 제시 -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에서는 6대 분야(종자, 동물용의약품, 미생물, 식품소재, 곤충, 천연물 유래 소재)를 선정하여 산업화 촉진 ○ 충북은 주력산업인 바이오산업의 중점 육성을 통해 바이오관련 전·후방 산업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21년 기준 바이오산업 생산액은 2조 628억 원 규모로 전국 3위 - 대표기업으로는 녹십자, 셀트리온제약, 대웅제약 등이 있으며, 6대 국책기관과 6대 국가바이오메디컬 시설 등 산·학·연·관이 집적된 오송 바이오클러스터 보유 ○ 충북 지역은 그린바이오 벨류체인상 전방 산업인 식료품 제조 중심의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단양군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의 주요 업종에 식료품 포함 - 충북의 산업구조를 보면 식료품, 음료,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등의 제조업 중심으로 발전해왔으며, 그린바이오 관련 전·후방 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 제조기반 및 성장동력 보유 ○ ’20년 기준 충북 그린바이오 중소·벤처기업 수는 79개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기업이 포진하고 있어 그린바이오 기업 Pool 충분히 형성 ○ 국책연구기관, 연구개발 지원센터 등 28개의 바이오 관련 기관이 설립·운영 중으로 그린바이오 소재·원료 발굴, 연구개발 및 제품화 협력, 기술·산업 교류 및 판로개척 지원 협력 수행 가능 ○ 충북지역 소재 대학의 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공급, 특화·전문 기술분야별 R&D 역량 등 가용자원을 적극 활용하면 그린바이오 창업지원 연계·협력 체계 확립 가능 ○ 충북은 산수가 뛰어나고 농업인구가 적지 않아 레드바이오와 같이 특정 지역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보다는 충북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분야를 선정하여 분산형 클러스터를 육성하는 것이 필요 - 충북 그린바이오 산업 여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역별 특화 분야(충주(식품), 제천(천연물), 청주(마이크로바이옴, 동물용의약품)) 선정 - 그린바이오산업 컨트롤타워 구축으로 도내에 조성된 바이오헬스산업의 풍부한 물적·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그린바이오 산업 생태계 조성이 필요 - 그린바이오 전문인력 공동육성체계를 구축하여 기업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전문교육 훈련 제공 등을 통한 인적역량 강화 - 충북의 주력산업인 바이오헬스산업, 디지털 선도기술과 그린바이오산업의 연계를 통해 관련 기반 시설을 활용하고 지역기업의 성장성 확보로 그린바이오산업 고도화 가능 - 식품, 건강기능식품 분야에 집중되어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야를 화장품, 수의학까지 확대하여 R&D 기초부터 전략적인 지원으로 미래시장 선점 필요 ○ 본 연구는 마이크로바이옴, 식품 등 특정분야 외에는 관련 데이터가 적고, 분야별 관련 기업 수 파악이 어려워 분석에 한계가 존재하며, 농·식품 분야의 디지털 전환과 바이오 신기술 융합이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식량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효율적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후속 연구 필요 목차 제I장 서론 -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12. 연구 내용 및 방법 - 15 제II장 국내·외 그린바이오산업 동향 - 171. 그린바이오의 이론적 배경 - 172. 국내·외 그린바이오 정책 동향 - 403. 국내·외 그린바이오 기업 동향 - 594. 지역별 그린바이오 현황 - 66제III장 충북 그린바이오 현황 및 여건 분석 - 711. 충북 그린바이오 현황 - 712. 충북 그린바이오 산업 여건 분석 - 79제IV장 충북 그린바이오 육성방안 및 결론 - 971. 충북 특화 중심의 육성방안 도출 - 972. 연구결과 요약 - 103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 106참고문헌 - 107Appendix - 1111. ABSTRACT - 113 다운로드 [2023기획-16] 일반행정과 자치경찰제의 협력을 통한 안전기반 강화 관련키워드 자치경찰제지역안전거버넌스일반행정안전기반 연구진 : 최용환, 박재희, 이행준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469 요약 본 연구는 자치경찰제 도입 후 약 2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지역안전 거버넌스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치경찰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자치경찰위원회의 실태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특히 2021년 7월1일 충청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이후, 자치경찰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참여 활성화, 사회적 약자 보호 대책 추진, 농산물 도난 방지, 음주자 안전 확보 등 중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 시점에서 충청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에 따른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서 현 시점에서 성과평가를 실시하기는 여전히 어렵지만 몇 가지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첫째, 충청북도 자치경찰이 일상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접근하여 생활안전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주민의 삶 속에서 자치경찰의 존재가 항상 경찰과 가까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충청북도 자치경찰은 지역 치안조직과 거버넌스를 정기적으로 구축하여 주민생활과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통안전은 물론 범죄예방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치경찰에 전달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셋째, 충북자치경찰위원회의 위상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자치경찰제의 이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보다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충청북도자치경찰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어야 한다. 목차 제I장 서론 - 91. 연구 배경 및 목적 - 92. 연구범위 및 방법 - 10제II장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거버넌스에 관한 이론적 논의 - 121. 자치경찰제도의 의의 - 122. 자치경찰제 추진 형황 및 문제점 - 143.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거버넌스 사례분석 - 21제III장 자치경찰제 및 지역안전 거버넌스에 관한 실태조사 - 271. 조사개요 - 272. 조사분석 결과 - 293. 종합 및 시사점 - 41제IV장 자치경찰제의 지역안전거버넌스 개선방안 - 471. 충청북도 지역안전 여건 - 472. 치안 인프라 확충 - 573.지자체-자치경찰간 안전거버넌스 구축방안 - 584.일반자치와 자치경찰간 업무개선방안 - 59제V장 결론 - 65참고문헌 - 67Appendix - 691. 부록 - 712. ABSTRACT - 82 다운로드 [2023기획-18] 2023년을 회고하다 - 충북의 10代 이슈 관련키워드 충북이슈 연구진 : 설영훈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485 요약 2023년 충북은 그동안 각고의 노력으로 드디어 COVID-19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는 성과들을 도출하고, 숙원사업의 해결로 새로운 충북의 미래 도약을 위한 전환점을 마련한 의미 있는 한 해로서 이와 관련된 충북의 10대 이슈를 선정 목차 ※ 본 연구보고서는 미발간 자료로 자료문의는 연구협력팀 담당자에게 연락바랍니다. (Tel : 043-220-1103)I. 1. Overcoming Crisis - 위기 극복 & 성과 창출II. Creating a turning point - 숙원사업 해결과 성장추세의 전환점 마련Ⅲ. Preparing for the future – 새로운 미래를 위한 준비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