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계획에 의하여 수행,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과제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4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1995 게시물 목록 [2020-15] 충북 오송바이오밸리 총괄조정체계 구축방안 관련키워드 [2020-15]">class="sch_word">5]충북오송바이오밸리총괄조정체계구축방안 연구진 : 이경기 발행일 : 2020.12 조회수 : 2,296 목차 다운로드 [2021-05] 충청북도 산학협력 실태분석 - 충북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2021-05]">class="sch_word">5]충청북도산학협력실태분석-충북지역대학중심으로 연구진 : 윤영한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580 목차 다운로드 [2021-15] 지속가능발전 물환경 지표 선정 및 진단에 관한 연구 - 충북 시·군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2021-15]">class="sch_word">5]지속가능발전물환경지표선정진단관한연구-충북시·군중심으로 연구진 : 김미경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953 목차 다운로드 [2021-25] 미래지향형 신산업단지 공간구상 전략 - 오송 제 3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2021-25]신산업단지오송제3국가산단바이오클러스터산업입지국가산업단지 연구진 : 이경기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2,275 목차 다운로드 [2022-05] ESG 경영 확산에 따른 충북의 대응방안 관련키워드 [2022-05]">class="sch_word">5]ESG경영확산따른충북대응방안 연구진 : 남윤명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380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내용 및 방법 ···················································································3제Ⅱ장 ESG 경영 개요 및 트랜드 ················································41. ESG 경영의 개요 ·····················································································42. 글로벌 트랜드 ·······················································································113. 정부정책 동향 ·······················································································134. 충북정책 동향 ·······················································································21제Ⅲ장 ESG 경영 현황 분석 ·······················································221. ESG 등급평가 현황 분석 ········································································222. 충북지역 현황 분석 ·················································································303. 충북지역 ESG 경영여건 현황 ·································································40제Ⅳ장 ESG 경영 관련 실태 및 사례 분석 ·····································441. 국내 기관의 설문 결과 분석 ··································································442. 충북 ESG 경영 설문 조사 결과 ·····························································493. ESG 경영 분야별 사례 분석 ··································································514. ESG 경영 지자체 지원사업 사례 분석 ···················································58제Ⅴ장 요약 및 대응방안 ····························································631. 연구결과의 요약 ·····················································································632. 대응방안 ·································································································68참고문헌 ·················································································72 다운로드 [2022-15] 충북의 습지 현황 및 관리 방향에 대한 연구 관련키워드 [2022-15]">class="sch_word">5]충북습지현황관리방향대한연구 연구진 : 김미경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922 목차 제Ⅰ장 연구개요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범위 및 방법 ·····················································································3제Ⅱ장 습지의 환경적 가치 ···································································51. 습지의 정의 ································································································52. 습지의 유형 ································································································63. 습지의 기능 ································································································94. 습지의 가치 ······························································································12제Ⅲ장 관련 법 및 계획 ······································································131. 환경정책기본법 ·························································································132. 국토기본법 ································································································153. 자연환경보전법 ·························································································164. 람사르 협약 ······························································································185. 습지보전법 ································································································216. 타 시ㆍ도 습지보전실천계획 ····································································257. 습지보전 및 관리 조례 ············································································32제Ⅳ장 습지 현황 및 관리 실태 ·························································341. 습지보호지역 현황 ····················································································342. 충북 습지 현황 ·························································································423. 현장조사 모니터링 ····················································································564. 현장조사 습지 관리 방향 ·········································································715. 습지 관리 정책 현황 ················································································73제Ⅴ장 정책적 시사점 ··········································································801. 결론 ···········································································································802. 정책적 시사점 ···························································································81부 록 ·································································································87참고문헌 ····························································································95 다운로드 [2022-25] 충북의 농가소득 안정화를 위한 연구 관련키워드 [2022-25]">class="sch_word">5]충북농가소득안정화연구 연구진 : 우장명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528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3 선행연구 검토 ······························································································3제Ⅱ장 충북의 농가경제 현황과 농업인 공익수당 ·····························101. 충북 농가경제의 동향 ··············································································102. 충청북도 농업인 공익수당 ·······································································21제Ⅲ장 농가소득 보전을 위한 이론과 쟁점 및 사례 ·························241. 기본소득의 개념 ·······················································································242. 농가소득 보전 사례 ··················································································30제Ⅳ장 충북의 농가소득 안정화를 위한 방안 ··································331. 공익 농민기본소득제 ················································································342. 청년농업인 직불제(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제) ·····································363. 국민연금 기준소득 ····················································································364. 농업인 최저생계비 보장 ···········································································37제Ⅴ장 결론 ··············································································38참고문헌 ···················································································42 다운로드 [2023기본-05] 지역산업진흥계획을 기반으로 한 충청권 4개 시·도 주축산업의 산업생태계 분석 관련키워드 지역산업진흥계획지역산업특화도지역인프라지역산업생태계 연구진 : 이유환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1,119 요약 본 연구는 충청권 지역산업의 초광역 연계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충청권 4개 시·도의 지역산업진흥계획에 따른 주축산업의 산업생태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충청권 4개 시·도의 주축산업 간의 기술융합도와 지역별 혁신기관과의 연계성 및 활용방안 등을 조명하였다. 충청권 4개 시·도의 ‘2023년 지역산업진흥계획’에 따르면 대전광역시는 ‘정밀의료바이오헬스’, ‘물류·국방 서비스로봇’, ‘나노반도체’ 등 3가지의 주축산업을 선정하였으며 세종특별자치시는 ‘지능형 모빌리티 부품’, ‘기능성 바이오 소재’ 등을 2가지의 주축산업으로 선정했다. 충청북도는 ‘첨단반도체’, ‘융합바이오’, ‘친환경모빌리티부품’을 3가지 주축산업으로 선정했으며 충청남도는 ‘디스플레이 부품장비’, ‘탄소저감 자동차부품’, ‘고기능성 그린바이오’ 등 3가지를 주축산업으로 선정하였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주축산업을 기반으로 산업융합도(기술융합도)를 측정하였다. 첫째, ‘바이오·의약 제조업’의 지역 간 기술융합도는 충북과 충남이 약 66.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CT융복합 제조업’의 지역 간 기술융합도는 대전과 충남이 약 69.8%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도체’의 지역 간 기술융합도는 세종과 충북이 약 71.4%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래모빌리티부품’의 지역 간 기술융합도는 충북과 충남이 약 55.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개발서비스업’의 지역 간 기술융합도는 대전과 세종이 약 45.9%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정보통신서비스업’의 지역 간 기술융합도는 대전과 세종이 약 58.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주축산업 관련 혁신기관의 분포 현황에 따르면 오송첨단복합단지를 기점으로 반경 33㎞ 이내에 관련 혁신기관이 밀집되어있다(대전, 세종, 청주, 천안·아산). 대전광역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관련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거점대학교가 소재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세종국책단지’를 중심으로 관련 정책개발 및 기업지원 혁신기관들이 소재하고 있다. 충청북도는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의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진천음성혁신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오송의 출연연구기관은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나 진천·음성의 출연연구기관은 ‘시험, 인증 및 평가’에 중점을 둔다. 충청남도의 정부출연연구기관은 대전, 세종, 충북과 달리 단지 형태로 집적화된 것이 아니라 여러 지역에 산재되어있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유관기관은 크게 ‘테크노파크’, ‘과학기술 지원기관’,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연구원’, ‘일자리경제진흥원’으로 구분되며 해당 유관기관들은 지역 내 주축산업 관련 ‘기업지원’ 및 ‘창업지원’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을 기반으로 3가지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충청권 주축산업 융합생태계 벨트 조성(안)’으로 주축산업을 충청권 내에서 효과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융합생태계 벨트화” 조성이 필요하는 것이다. 1단계 융합생태계 벨트 조성(안)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기점으로 반경 약 33㎞ 이내로 설정할 수 있다. 해당 벨트는 충청권 주축산업 및 미래신산업 코어지역으로 충청권 “산·학·연·병·관”이 집적화되어있다. 2단계 융합생태계 벨트 조성(안)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기점으로 반경 약 45㎞ 이내로 설정할 수 있다. 해당 범위는 ‘진천음성혁신도시’를 포함할 수 있다. 3단계 융합생태계 벨트 조성(안)은 충청남도의 내포혁신도시를 포함하며 충주시의 기업도시도 포함할 수 있는 벨트 범위이다. 둘째, ‘충청권 주축산업 육성 종합거버넌스 및 산·학·연·병·관 협력체계 구성(안)’으로 충청권 주축산업을 4개 시·도 간 연계 및 협력을 통한 융합생태계 벨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혁신자원들을 효과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충청권 주축산업 종합거버넌스 및 산·학·연·병·관 협력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충청권 주축산업과 같이 기술집약적인 산업분야는 R&D 역량 강화가 필요하며 이는 다양한 혁신 주체들 간의 협력체계 또는 혁신생태계 구축을 통해 발현된다. 따라서, 벨트 내 조성되어있는 대학교, 정부부처 연구지원센터, 국책기관 및 유관기관 등 다양한 혁신자원들을 효율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종합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충청권 주축산업 스타트업 육성 융합생태계 조성(안)’이다. 지금까지, 스타트업은 지역별로 경쟁적으로 육성하고 있어 타 지역과 협력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수도권 및 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스타트업의 생존율이 현저하게 낮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한계를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해 충청권 주축산업 관련 스타트업 육성 융합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충청권 주축산업 융합생태계 벨트 내에서 혁신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한 스타트업 육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I. 서론 - 11. 연구배경 및 목적 - 32. 연구수행 개요 - 6II. 지역산업진흥계획 개요 - 91. 지역산업진흥계획 추진 배경 및 최근 개편 방향 - 112. 지역산업진흥계획 전국 지역별 추진 현황 - 143. 지역산업진흥계획 충청권 4개 시·도별 추진 현황(2023년 기준) - 17Ⅲ. 충청권 지역별 경제·산업 현황 및 산업특화도 분석 - 251. 충청권 4개 시·도별 경제·산업 현황 분석 - 272. 충청권 4개 시·도별 산업특화도 분석 - 43Ⅳ. 충청권 지역별 혁신 인프라 현황 분석 - 511. 충청권 4개 시·도별 혁신기관 현황 분석 - 532. 충청권 4개 시·도별 산업혁신 인프라 현황 분석 - 57Ⅴ. 충청권 지역별 주축산업 간 산업생태계 분석 - 651. 충청권 4개 시·도별 주축산업 간 산업융합도 분석 - 672. 충청권 4개 시·도별 주축산업 관련 혁신기관 연계성 분석 - 77Ⅵ. 연구요약 및 정책제언 - 871. 연구요약 - 892. 정책제언 - 95참고문헌 - 99Appendix - 1011. ABSTRACT - 1032. Table of Contents - 107 다운로드 [2023기본-15] 충북 남부 3군의 농축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 관련키워드 농축산업미래농업충북남부3군농축산업발전 연구진 : 우장명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792 요약 충북의 남부권지역에 위치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은 농업적 특성이 강한 지역으로 농업․농촌과 관련이 많은 다양한 부존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지역의 특성을 이용하여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등의 과일 생산이 특화되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에 육성하고 있던 남부 3군의 지역 농업 발전 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농축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발전 방안을 꾀하는데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주요 변화는 저출산‧고령화, 세계경제 변화,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기술변화, 사회 가치관 변화 등이다. ‘고령화 및 저출산’으로 인하여 인구증가율이 빠르게 둔화되고 있으며, 이미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인구 변화(저출산‧고령화)로 인해 농업과 농촌에서 발생하는 노동력 부족, 경제적 활력 감소, 사회서비스 부족에 대응하려면 농작업 주체 및 형태 변화에 따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농작업 기계화‧스마트 농업 등 기술 향상, 청년농업인 등 인력양성, 농작업 서비스 체계 확립, 외국인 노동자 유입 대응 등의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는 대응의 주류화와 통합적 관리체계가 필요한데, 기후변화 대응과 대기질 개선, 농업자원 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과 관련 정보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환경관리와 생산성 간의 상충관계를 상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에 보급해야 한다. 또한 공익직불금 등과 같은 지원 조건에 기후변화 대응, 대기질 개선, 농업자원 관리 등과 같은 관련 지표를 포함해야 할 것이다. 남부권에서 농업과 관련하여 실현해야 과제는 지금보다 더욱 강한 회복력을 갖춘 농업이어야 한다. 첫째, 강한 자생력을 갖춘 번영하는 농업으로 농업의 공익적 기능 강화와 농업의 다양성 보존, 선택직불제의 확대로 탄소중립 실천과 공익적 기능 강화, 친환경농업의 확대로 농업의 다양성 보존과 생태계 복원, 가축 질병이 없는 친환경 유기축산 육성, K-푸드와 K-농업의 실현이다. 둘째, 회복력과 연결성을 갖춘 포용 경제로 농촌의 경제‧사회‧복지를 강화하는 양질의 공공서비스와 인프라 구축, 지속가능한 바이오 에너지와 순환 경제의 구축으로, 농촌의 디지털화로 새로운 경제적 기회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셋째, 기회와 도전으로 성공한 농업인 육성인데, 스마트 농업과 축산기반의 확대로 혁신적인 농업인 육성과 함께 농업과 농식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경제활동의 다각화 등을 추진한다. 넷째, 전통과 첨단기술의 융합으로 농산물 유통체계의 합리화와 효율화 구축으로, AI를 활용한 디지털화된 농산물 유통체계의 구축, 빅데이터 기반의 수급 조절과 자율적인 안전한 농산물 유통시스템 실현, 로컬 푸드와 지역 먹거리 유통체계 구축으로 안전한 농식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 11. 연구 배경과 목적 - 32. 연구 내용과 방법 - 4II. 농축산업의 미래 변화 - 71. 농축산업의 패러다임의 변화 - 92. 미래 농업의 변화 - 113. 2040 한국 농업 미래 시나리오 - 17Ⅲ. 충북 남부 3군의 농축산업의 현황과 여건 분석 - 271. 남부 3군의 농축산업 현황 - 292. 남부 3군의 발전 여건 - 50Ⅳ. 충북 남부 3군의 농축산업 발전 방안 - 571. 남부 3군의 농업 발전 방안 - 592. 남부 3군의 축산업 발전 방안 - 623. 남부 3군의 임업 발전 방안 - 644. 남부 3군의 내수면어업 발전 방안 - 67Ⅴ. 결 론 - 69참고문헌 - 71Appendix - 751. ABSTRACT - 77 다운로드 [2023기본-25] 충북지역 상장기업의 현황 및 경쟁력 진단 관련키워드 상장기업충북지역상장기업 연구진 : 남윤명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809 요약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민간 부문의 투자 확대가 그 어느때보다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새정부는 『국정목표2. 민간이 이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를 국정비전으로 지방투자 및 기업의 지방이전 촉진 등을 위한 계획하고 있으며 충청북도는 민선8기 『지역경제의 역동성을 복원하고 기업경쟁력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를 첫 번째 목표로 하고 있는 등 기업에 대한 투자 및 지원에 대하여 계획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역차원에서 투자 및 지원에 대한 계획 및 분석은 산업, 특히 주력산업이라는 큰 틀 안에서만 분석이 이루어져 왔으며, 주력산업 이외 산업군의 주요기업(대기업·앵커기업)에 대한 관심은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상장유무에 따라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는 없으나 지역 내 상장기업은 그 지역의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 지역 재투자, 지역의 홍보, 클러스터의 거점 등 지역경쟁력 및 지역경기 활성화 정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잣대로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분석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 내 상장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경쟁력을 진단해 보고자 한다. `23년 충북지역의 상장기업수는 87개로 전국(2,580개사)의 3.6%를 차지하였으며, `22년 매출액 기준 전국 1,000대 상장기업 중 38개가 포함되어 있다. 자료획득이 가능한 86개 상장기업 자료와 전국사업체조사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충북 상장기업수는 충북 전체사업체(194,561개)의 0.04%에 불과하지만, 종사자수는 29,204명으로 충북 전체종사자(817,324명)의 3.57%를 차지하였으며, 총 매출액은 14,919,762백만원으로 충북 전체 사업체 매출액(237,093,905백만원)의 6.29%를 차지하는 등 지역차원에서의 역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 현황을 살펴보면, 분석에 활용된 86개 상장기업 중 제조업이 87.2%인 75개 기업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 4개 기업(4.7%),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3개 기업(3.5%) 순으로 나났다. 지역별 현황을 살펴보면, 도내 11개 시·군 중 10개 시군에 상장기업들이 분포되어 있었으며, 특히 청주가 40개 기업 46.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충주 15.1%(13개), 음성 14.0%(12개), 진천 11.6%(10) 순으로 나타났다. 전국대비 충북지역 경쟁력을 진단해 보면, `22년 기준 충북지역 상장기업의 매출액 평균은 3,217억원으로 17개 시·도 중 14위로 나타났으나, 전년(`21년) 대비 매출액 평균 증가율은 97.5%로 17개 시·도 중 4위, 최근 3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51.5%로 6위로 나타나는 등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제조업 중 주요 산업을 5개 산업군(식품·화학·바이오·전기전자·기계금속)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매출액 평균의 경우 전기전자산업이 448,788.5백만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기계금속산업, 식품산업, 화학산업, 바이오산업 순으로 나타났다. 안정성을 나타내는 부채비율의 경우 전기전자산업군이 636.8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식품산업군 232.07%, 기계금속산업군 105.94%, 화학산업군 56.73%, 바이오산업군 52.42% 순으로 나타탔다. 마지막으로 부가가치율의 경우 바이오산업군이 41.6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화학산업군 34.52%, 식품산업군 26.79%, 기계금속산업군 18.46%, 전기전자산업군 11.78% 순으로 나타났다. 상장기업은 규모 자금조달을 통한 개별 혁신기업의 성장은 물론 지역차원에서 부가가치·일자리 창출, 클러스터 거점 역할, 세수 확보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상장기업의 유치, 육성, 연계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와 관련해서는 현정부 지방지대 핵심전략인 기회발전특구를 적극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ESG경영 지원 등 기존 상장기업의 성장지원 및 투자기업의 사후관리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지역차원에서의 매력도(투자환경) 향상 지원 및 홍보 역시 필요하다. 둘째, 육성과 관련해서는 현재 지역 내 중소기업의 기술특례상장 제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Startup-Scale up-IPO으로 이어지는 성장단계별 지원을 견고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연계외 관련해서는 향후 지역 내 클러스터를 구상하는데 있어 상대적으로 기업 거래의 안정성을 확보한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한 모델이 필요하다고 판단어지며, 이를 통해 상장 기업 뿐 아니라 관련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기업 거래 활동에 있어서의 위축을 최소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 11. 연구배경과 목적 - 32. 연구내용 및 방법 - 6Ⅱ. 이론적 검토 및 정책동향 - 71. 이론적 검토 - 92. 선행연구 검토 - 163. 정책동향 - 18Ⅲ. 상장기업 현황 분석 - 291. 전국 상장기업 현황 분석 - 312. 충북 상장기업 현황 분석 - 33Ⅳ. 충북지역 상장기업 경쟁력 진단 - 511. 전국 대비 경쟁력 - 532. 지역 내 산업별 경쟁력 - 57Ⅴ. 요약 및 정책제언 - 651. 연구결과의 요약 - 672. 정책제언 - 73참고문헌 - 77Appendix - 79ABSTRACT - 81 다운로드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