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계획에 의하여 수행,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과제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4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1995 게시물 목록 생태관광 지지도 영향요인 이론적 고찰-충북자연자원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생태관광지지도영향요인">class="sch_word">영향요인이론적고찰-충북자연자원특성따른차이중심으로- 연구진 : 성보현 발행일 : 2018.12 조회수 : 3,819 목차 Ⅰ 서론 Ⅱ 자연관광 및 생태관광의 이해 Ⅲ 생태관광 지지도 영향요인 고찰 Ⅳ 관련 현황 및 정책동향 Ⅴ 결론 및 후속과제 제안 다운로드 [2022-09] 충북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주민 수용성 연구 관련키워드 [2022-09]충북신재생너지발전사업주민수용성연구 연구진 : 이소영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041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 범위 및 방법 ·····················································································4제Ⅱ장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현황 및 쟁점 ·································61. 신재생에너지 관련 법·제도의 현황 ···························································62. 신재생에너지 정책 관련 쟁점 ··································································11제Ⅲ장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주민 수용성 분석 ···············131. 주민 수용성의 개념과 영향요인 ······························································132.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주민갈등사례 ·········································163. 충청북도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쟁점과 주민갈등 사례 ····················214.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주민 상생 사례 ·····································275.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갈등·상생 사례로 본 시사점 ·····························35제Ⅳ장 충북 신재생에너지 주민 상생 시스템 구축 방안 ··················401. 충북형 주민 친화 신재생에너지파크 모델 제안 ···································402. 정책 제언 ·······························································································51참고문헌 ················································································54 다운로드 [2022-17] 충청북도 지방재정과 지역경제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련키워드 [2022-17]충청북도지방재정과지역경제관계관한연구 연구진 : 김덕준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2,303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내용 및 방법 ·······················································································4제Ⅱ장 이론적 논의 ···············································································61. 지방재정지출의 의의 ··················································································62.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10제Ⅲ장 연구설계 ···················································································131. 연구모형 ····································································································132. 변수의 선정 ······························································································15제Ⅳ장 분석결과 ···················································································181. 경제 및 지방재정 현황 개요 ···································································182. 지방재정 영향요인별 현황분석 ································································253. 연구모형 검정 ···························································································374. 정책적 시사점 ···························································································45제Ⅴ장 결론 ··························································································47참고문헌 ·······························································································49 다운로드 [2023기본-22] 합계출산율 및 조출생률 영향요인 분석 관련키워드 출산율출산지원정책합계출산율조출생률 연구진 : 최은희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241 요약 지역의 합계출산율은 거시적인 사회변동, 지역사회의 특성, 지역사회 구성원의 개별적인 여건 및 가치관 등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특히 2018년(지자체 저출산 시책 지원방안) 이후 획일적인 중앙정부의 저출산 대응정책과 달리 지역 인구통계와 연동한 저출산 시책 등 맞춤형 정책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저출산 현상은 사회구조 및 제도, 사회문제, 사회심리와 함께 지역의 정주여건, 경제수준, 노동지위, 출산 인식 등 지역사회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지표 선정을 통해 합계출산율과 조출생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전국 및 광역도 단위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16개 광역자치단체(세종시 제외)이며 시간적 범위는 2005~2022년이다. 종속변수는 합계출산율과 조출생률이며, 독립변수의 가치관요인은 자녀가치관, 초혼연령(아내), 조혼인율, 경제적요인은 사교육비, 아파트매매가격지수, 아파트전세가격지수, 성평등요인은 여성고용률(20~49세), 출산전후휴가자비중, 남성신규육아휴직자비중, 가사분담정도, 지역정책환경요인은 보육시설수, 사회복지예산비중, 재정자립도이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출산지원정책 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충북도의 출산율 제고를 위한 결혼지원정책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필요가 있다. 2006~2022년 자료를 기반으로 볼 때, 초혼연령 상승, 혼인 기반 출산 가치관이 강해 우리나라보다 더 비혼이거나 만혼이면서 출산율이 높은 국가와 달리 결혼지원정책이 요구된다. 최근 최은희 등(2023)의 충북 도민인식조사에 따르면 20대 청년층의 결혼지원정책 수요가 높아 본 연구결과를 뒷받침한다. 특히 20대는 직업을 찾고 소득이 낮다는 점에서 더욱 결혼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신규남성육아휴직자 확대를 위한 성평등한 육아휴직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소득대체율 증가와 같은 법률적, 제도적인 지원을 차치하더라도 남성이 육아휴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차별하지 않는 직장문화 조성과 가정 내 성평등성에 기반한 남성 육아참여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셋째, 아파트전세가격지수는 조출생률과 관계가 있으므로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는 제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충북의 주거비는 대도시보다 낮으나 취업, 결혼, 출산이라는 생애 과업이 사회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청년시기에 집중되어 있어 지연과 포기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임대주택 공급 확대, 대출이자부담 완화와 같은 정책의 확대가 필요하다. 넷째, 사회복지예산 중 보건의료 관련 예산의 확충, 특히 영유아 의료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영유아 인구의 감소에 따라 지역 내 소아과가 감소하는 악순환으로 소아과 진료 난민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공공의료원 중심의 의료인력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한 보건의료 예산 확대가 필요하다. 다섯째, 보육시설의 질적 확충이 필요하다. 영유아 인구감소에 따라 법인 시설이 폐원하고 정원을 충족하지 못하는 가운데 보육시설수의 확충은 출산율 제고를 위해 비현실적인 방안이다. 그러나 미스매칭이 발생하고 있는 시간제 돌봄과 같이 틈새 돌봄을 지원하는 시설의 확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우수 시설의 확충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일하는 부모의 육아만족도 제고를 위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시계열자료의 특성상 일정한 추세를 갖고 있어 자기상관성의 문제가 지적될 수 있으므로 각 변수의 증가분을 활용한 분석과 같이 보다 정교한 분석을 통한 모형 설정이 필요하다. 또한 출산율은 객관적인 지표로 확인하지 못하는 정성적인 영역이 크므로 출산율 제고를 위한 제도 마련을 위해서는 인터뷰를 통한 도민의 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 론 - 11. 연구배경과 목적 - 32. 연구내용과 방법 - 7Ⅱ. 이론적 배경 - 91. 출산율 지표 - 112. 출산율 설명이론 - 163. 출산율 관련 선행연구 - 20Ⅲ. 출산지원정책 동향 - 291. 국내 출산지원정책 - 312. 국외 출산지원정책 - 42Ⅳ. 실증분석 - 511. 연구변수 - 532. 분석방법 - 533. 분석결과 - 55Ⅴ. 논의 및 제언 - 771. 논의 - 792. 제언 - 83참고문헌 - 87Appendix - 93ABSTRACT - 95TABLE of CONTENTS - 99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