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계획에 의하여 수행,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과제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18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1995 게시물 목록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과 활용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충북지역유교문화자원과활용방안연구 연구진 : 김양식 발행일 : 2009. 07 조회수 : 9,166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의 분포와 활용실태를 알아본 뒤 새로운 활용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는 지역문화자원을 새롭게 찾아내 활용하여 문화를 통한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궁극에는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고 지역의 문화 가치를 제고하여 지역문화 지평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 지역문화자원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문화자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교문화에 대한 대중적 이해와 관심은 부정적이다. 유교문화자원도 대부분 잘 보존ㆍ관리되고 있는 반면, 활용되지는 않고 있다. 그것은 전통이라는 기억 속에 갇혀 현재 속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복고와 보수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점점 골동화되어가는 경향이다. 그러나 최근 유교에서 21세기 새로운 대안적 가치를 찾고자 하는 담론이 두드러지고 있다. 유교문화자원의 가치는 조선시대에 형성된 유교문화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교의 근본원리와 철학을 전달하는 도구적 가치에 있는 것이다. 이것이 유교문화자원에 내포되어 있는 진정한 가치이자 기본 활용원칙이라 할 수 있다. 충북지역에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향교?서원 등과 같은 유교문화자원이 많이 분포해 있다. 문화재로 지정된 것만 213개에 이른다. 특히 조선후기에는 우암 송시열과 권상하로 이어지는 기호유림의 중심지로서, 화양서원과 만동묘 등과 같은 유교문화유산이 최근 복원되어 있다. 그렇지만 현재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은 전체적으로 유림과 문중 등에 의해서 잘 보존되고 있는 반면, 활용도는 극히 낮은 실정이다. 그 이유는 유교문화자원에 대한 가치 인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따라서 유교문화자원이 활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유교문화에 대한 재인식과 가치 발견이 선행되어야 하며, 유교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는 연장선상에서 창조적인 형태로 활용되어야 한다. 그러할 때 유교문화자원은 지식자원, 교육자원, 선비의례와 문화 체험자원, 문화산업자원, 관광자원 등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과제는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에 대한 종합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교문화자원 조사는 단순 자원조사가 되어서는 안되며, 자원의 활용가치지표를 개발하여 분류하고 유형화하여 중점 개발할 중심자원을 찾아낼 필요가 있다. 두 번째 과제는 활용 주체, 즉 전문인력의 양성이다. 교육대상은 향교의 사무국장을 비롯한 기존의 전문 문화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과정은 기존 문화교육프로그램에 유교 관련 강좌를 확대하는 안과, 충청북도의 지원을 받아 정기적인 유교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안이 있다. 세 번째 과제는 활용프로그램 개발이다. 현실적으로 향교나 서원에서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외부의 관련 연구소ㆍ문화기관ㆍ문화단체 등이 관심을 갖고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해서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 과제는 민-관-학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가칭 ‘중원유교문화활성화추진단’을 구성하여 향교-서원-문중-학교-지자체-연구소-기업체-문화예술단체를 네트워크하고 유교문화자원 활용프로그램 개발ㆍ보급, 유교문화콘텐츠 발굴, 유교문화자원의 지식정보화ㆍ교육화ㆍ산업화를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 번째 과제는 괴산 화양동을 중심으로 유교문화 터미널과 플랫폼을 만드는 일이다. 그를 위해 화양동에 가칭 ‘충북선비문화수련원’을 건립하여, 선비 유교문화를 종합적으로 체험하고 심신을 수련하는 장소로 활용하며, 정기적인 선비문화축제를 개최하여 내실을 기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충청권 공동으로 논산-회덕-괴산-제천을 잇는 호서유교문화벨트를 개발하되, 그 첫 사업으로 ‘2010 충청권 방문의 해’ 호서유교문화 체험 관광상품 개발이 시급하다. 이러한 유교문화자원의 활용은 향교ㆍ서원ㆍ누정과 같은 유휴공간이 교육?문화공간으로 변모할 뿐 아니라, 지역의 문화 가치를 제고하여 문화를 통한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인구감소시대 축소도시 활성화 전략 관련키워드 인구감소시대">class="sch_word">시대축소도시활성화전략 연구진 : 원광희,채성주,송창식 발행일 : 2010. 12 조회수 : 9,381 목차 Ⅰ. 서론 Ⅱ. 축소도시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국외 축소도시 활성화 사례 Ⅳ. 한국 중소도시 실증분석 Ⅴ. 축소도시 활성화전략 Ⅵ. 결론 및 정책제언 다운로드 지방소멸시대 충북의 대응 전략과제 관련키워드 지방소멸시대">class="sch_word">시대충북대응전략과제 연구진 : 최용환 발행일 : 2017 .12 조회수 : 5,841 목차 Ⅰ서론 Ⅱ지방소멸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충청북도의 지방소멸에 실태분석 Ⅳ인구소멸 가능성에 따른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강화방안 Ⅴ결론 다운로드 4차산업혁명시대에서의 충북 농업의 대응력 제고 방안 관련키워드 4차산업혁명시대서">class="sch_word">시대서충북농업대응력제고방안 연구진 : 우장명 발행일 : 2018.12 조회수 : 3,227 목차 Ⅰ서론 Ⅱ4차산업혁명과 농업 기술의 특징Ⅲ4차산업혁명과 농업의 미래Ⅳ충북 농업의 과제와 대응방안Ⅴ결론 다운로드 인구환경변화에 따른 축소지향형 공간정책방향 관련키워드 인구환경변화따른축소지향형공간정책방향 연구진 : 원광희 발행일 : 2018.12 조회수 : 3,982 목차 Ⅰ서론 Ⅱ축소도시 이론 및 축소도시 정책기관 Ⅲ인구감소시대 도시기반시설의 노후도 분석과 시사점 Ⅳ중소도시 유형별 축소영향 분석 Ⅴ공간정책 방향 Ⅵ결론 다운로드 [2019-2] 100세 시대 바람직한 노년상과 정책적 시사점 관련키워드 [2019-2]100세시대">class="sch_word">시대바람직한노년상과정책적시사점 연구진 : 김양식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6,406 목차 다운로드 [2019-5]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오송바이오밸리 육성전략 관련키워드 [2019-5]4차산업혁명시대">class="sch_word">시대대비한오송바이오밸리육성전략 연구진 : 이경기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6,742 목차 다운로드 [2019-23]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충북의 대응전략 구상 관련키워드 [2019-23]스마트모빌리티시대">class="sch_word">시대충북대응전략구상 연구진 : 정용일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7,049 목차 다운로드 [2021-06] 솔로 이코노미 시대, 충북의 미래대응 전략 연구 관련키워드 [2021-06]솔로이코노미시대,">class="sch_word">시대,충북미래대응전략연구 연구진 : 정삼철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344 목차 다운로드 [2022-02] 위드코로나 시대 충북의 생명안전 – 생명관리정치의 관점에서 관련키워드 [2022-02]위드코로나시대">class="sch_word">시대충북생명안전–생명관리정치관점서 연구진 : 최승호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243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제Ⅱ장 이론적 배경 : 생명관리정치 ·································81. 생명 권력 ··········································································82. 근대 국가 생명관리권력의 통치성 ····································103. 안전의 기술 ······································································124. 주권의 제한으로 예외 상황 ··············································13제Ⅲ장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및 방역 실태 ·····················141. 전국 ················································································142. 충북 ················································································323. 요약 ················································································35제Ⅳ장 생명안전 메커니즘 ·············································391. 방역 중심의 체계 ·································································392. 규율․관리권력의 작동 ····························································413. 문제점 ···················································································43제Ⅴ장 생명안전 통치의 과제 ·········································451. 다양한 주체 간 협력체계 구축 ·················································452. 기본권 침해와 사회적 불평등 해소 문제 ··································503. 예외적 존재에 대한 생명돌봄 ···················································52제Ⅵ장 지역 충북의 코로나19 생명안전 대책 방안 ············531. 관리주체 아닌 협력체계 구축 ·················································532. 기본권으로서 재난지원금 ·······················································563. 예외 상황의 예외자 돌봄 ························································60참고문헌 ···································································66 다운로드 1 2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