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계획에 의하여 수행,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과제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2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1995 게시물 목록 충북지역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활성화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충북지역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활성화방안연구 연구진 : 김양식,유선요 발행일 : 2006. 12 조회수 : 7,816 목차 최근 우리 사회는 ‘웰빙’ 바람이 불면서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그것을 체험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되었다. 그에 따라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기획?운영되고 있을 뿐 아니라, 체험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북지역의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의 실태를 알아본 뒤 그 활성화방안을 찾아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문화체험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충청북도 차원의 정책과제를 도출하는데 있다. 현재 충청북도에서는 주로 문화원, 문화의 집, 박물관에서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에서도 다양한 전통문화교실이 열리고 있다. 그렇지만 문화 관련 기관?단체들은 대부분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과 정보가 부족한 점, 체험공간의 한계, 재원 부족 등이다.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점과 정책과제가 필요하다. 첫째, 체험공간이 확충되어야 한다. 현재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문화 관련 기관?단체 모두 체험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충청북도는 도민들의 문화복지를 위해 도 차원에서 체험공간을 확충하는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더 충청북도는 전통문화 복합문화공간으로 ‘충북의 집’을 건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프로그램 모델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은 기획력과 창의성이 낮은 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관에서 우수한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매뉴얼을 작성하여 보급해야만 한다. 셋째, 체험시설과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D/B가 구축되어 정보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공간과 프로그램 내용, 강사, 강사프로필, 수강자, 수강자 관리 등에 관한 데이타 베이스를 구축하고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할 수 있는 문화정보서비스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전문인력을 양성해야만 한다. 지역 문화시설은 점차 확충되고 문화프로그램도 많아지고 있으나, 문화시설에 종사할 전문인력은 부족하고 이들을 교육시킬 전문 교육기관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이 반드시 선행되어야만 한다. 이같은 문제점을 제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충청북도의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 충청북도를 대표하는 전통문화복합공간인 ‘충북의 집’ 건립 ▣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 정보서비스센터인 ‘충북전통문화프로그램센터(뱅크)’ 설립과 운영 ▣ 전통문화 전문인력으로서 ‘충청북도 전통문화강사’ 양성 ▣ 충청북도의 종합 문화예술교육기관인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설립 이와 같은 정책과제는 충청북도의 문화예술 환경을 일신할 수 있는 혁신과제들이다. 더욱이 ‘충북의 집’은 충북의 랜드마크로 조성될 필요성이 있을 뿐 아니라, 청주공항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나머지 세 과제들은 2005년도에 제정된 ‘문화예술교육지원법(법률 제7774호)’에 근거를 둔 것으로 법적 타당성이 있을 뿐 아니라, 도민들의 문화 향유권 신장과 문화복지 증대 차원에서도 매우 요긴한 과제들이다. * 자세한 연구요약과 목차는 업데이트 예정 다운로드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과 활용방안 연구 관련키워드 충북지역유교문화자원과활용방안연구 연구진 : 김양식 발행일 : 2009. 07 조회수 : 9,191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의 분포와 활용실태를 알아본 뒤 새로운 활용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는 지역문화자원을 새롭게 찾아내 활용하여 문화를 통한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궁극에는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고 지역의 문화 가치를 제고하여 지역문화 지평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 지역문화자원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문화자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교문화에 대한 대중적 이해와 관심은 부정적이다. 유교문화자원도 대부분 잘 보존ㆍ관리되고 있는 반면, 활용되지는 않고 있다. 그것은 전통이라는 기억 속에 갇혀 현재 속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복고와 보수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점점 골동화되어가는 경향이다. 그러나 최근 유교에서 21세기 새로운 대안적 가치를 찾고자 하는 담론이 두드러지고 있다. 유교문화자원의 가치는 조선시대에 형성된 유교문화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교의 근본원리와 철학을 전달하는 도구적 가치에 있는 것이다. 이것이 유교문화자원에 내포되어 있는 진정한 가치이자 기본 활용원칙이라 할 수 있다. 충북지역에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향교?서원 등과 같은 유교문화자원이 많이 분포해 있다. 문화재로 지정된 것만 213개에 이른다. 특히 조선후기에는 우암 송시열과 권상하로 이어지는 기호유림의 중심지로서, 화양서원과 만동묘 등과 같은 유교문화유산이 최근 복원되어 있다. 그렇지만 현재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은 전체적으로 유림과 문중 등에 의해서 잘 보존되고 있는 반면, 활용도는 극히 낮은 실정이다. 그 이유는 유교문화자원에 대한 가치 인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따라서 유교문화자원이 활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유교문화에 대한 재인식과 가치 발견이 선행되어야 하며, 유교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는 연장선상에서 창조적인 형태로 활용되어야 한다. 그러할 때 유교문화자원은 지식자원, 교육자원, 선비의례와 문화 체험자원, 문화산업자원, 관광자원 등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과제는 충북지역 유교문화자원에 대한 종합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교문화자원 조사는 단순 자원조사가 되어서는 안되며, 자원의 활용가치지표를 개발하여 분류하고 유형화하여 중점 개발할 중심자원을 찾아낼 필요가 있다. 두 번째 과제는 활용 주체, 즉 전문인력의 양성이다. 교육대상은 향교의 사무국장을 비롯한 기존의 전문 문화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과정은 기존 문화교육프로그램에 유교 관련 강좌를 확대하는 안과, 충청북도의 지원을 받아 정기적인 유교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안이 있다. 세 번째 과제는 활용프로그램 개발이다. 현실적으로 향교나 서원에서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외부의 관련 연구소ㆍ문화기관ㆍ문화단체 등이 관심을 갖고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해서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 과제는 민-관-학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가칭 ‘중원유교문화활성화추진단’을 구성하여 향교-서원-문중-학교-지자체-연구소-기업체-문화예술단체를 네트워크하고 유교문화자원 활용프로그램 개발ㆍ보급, 유교문화콘텐츠 발굴, 유교문화자원의 지식정보화ㆍ교육화ㆍ산업화를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 번째 과제는 괴산 화양동을 중심으로 유교문화 터미널과 플랫폼을 만드는 일이다. 그를 위해 화양동에 가칭 ‘충북선비문화수련원’을 건립하여, 선비 유교문화를 종합적으로 체험하고 심신을 수련하는 장소로 활용하며, 정기적인 선비문화축제를 개최하여 내실을 기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충청권 공동으로 논산-회덕-괴산-제천을 잇는 호서유교문화벨트를 개발하되, 그 첫 사업으로 ‘2010 충청권 방문의 해’ 호서유교문화 체험 관광상품 개발이 시급하다. 이러한 유교문화자원의 활용은 향교ㆍ서원ㆍ누정과 같은 유휴공간이 교육?문화공간으로 변모할 뿐 아니라, 지역의 문화 가치를 제고하여 문화를 통한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