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계획에 의하여 수행, 지역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과제입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23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1995 게시물 목록 도시 공공디자인 도입 활성화를 위한 참여주체의 역할관계 설정에 관한 연구 관련키워드 도시공공디자인도입활성화참여주체">class="sch_word">참여주체역할관계설정관한연구 연구진 : 김기수,이경기 발행일 : 2009. 12 조회수 : 6,482 목차 Ⅰ. 연구 개요 Ⅱ. 도시 공공디자인의 추진현황과 시사점 Ⅲ. 도시 공공디자인 참여주체의 이용후 평가 Ⅳ. 도시 공공디자인 참여주체의 중요도 평가 Ⅴ. 결론 및 정책제언 다운로드 도시 관리에 있어 주민참여의 범위와 권한 관련키워드 도시관리있어주민참여">class="sch_word">참여범위권한 연구진 : 채성주,최용환,원세용,홍병곤 발행일 : 2009. 12 조회수 : 6,682 목차 Ⅰ. 서론 Ⅱ. 도시 관리에 있어 주민참여제도 Ⅲ. 주민참여 도입사례 분석 Ⅳ. 사례지역 실태조사 Ⅴ. 주민참여 범위 및 권한 설정방안 Ⅵ. 결론 다운로드 충북지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관련키워드 충북지역성인평생학습참여">class="sch_word">참여영향주는요인탐색 연구진 : 구수경,손준종 발행일 : 2010. 12 조회수 : 6,934 목차 Ⅰ. 서론 Ⅱ. 성인학습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충북지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Ⅳ. 충북지역의 평생학습 활성화방안 Ⅴ. 결론 다운로드 충북 농촌마을 주택관리 개선 방안 모색 관련키워드 충북농촌마주택관리개선방안모색 연구진 : 변혜선 발행일 : 2015. 12 조회수 : 4,650 목차 Ⅰ. 서론 Ⅱ. 충북 군지역 주택 및 인구 구성 특성 Ⅲ. 기존 농촌 주거환경개선사업의 한계 Ⅳ. 주민이 참여하는 주택관리의 가능성 Ⅴ. 충북 농촌마을 주택관리 지원사업 다운로드 충북 노인의 재능나눔기부를 통한 사회참여 활성화 방안 관련키워드 충북노인재능나눔기부통한사회참여">class="sch_word">참여활성화방안 연구진 : 최승호 발행일 : 2015. 12 조회수 : 5,477 목차 Ⅰ. 서론 II. 사례 III. 충청북도의 고령자 사회공헌활동 IV. 정책제언 다운로드 댐 상류지역의 입지규제 개선을 위한 주민참여형 지류총량제 시행방안 관련키워드 댐상류지역입지규제개선주민참여형">class="sch_word">참여형지류총량제시행방안 연구진 : 배명순 발행일 : 2016. 12 조회수 : 4,422 목차 I. 서 론 Ⅱ. 현행 총량관리제 고찰 Ⅲ. 주민참여형 지류총량제 시행방안 Ⅳ. 결론 및 대응전략 다운로드 사람에 중심을 두는 마을 만들기 추진 전략 관련키워드 사람중심두는마만들기추진전략 연구진 : 변혜선 발행일 : 2018.12 조회수 : 3,955 목차 Ⅰ서론 Ⅱ주민참여형 마을만들기 Ⅲ충청북도 현황조사 Ⅳ사람 중심의 마을만들기 추진 방향 Ⅴ결론 및 정책 제언 다운로드 [2021-21] 사회적 참여를 통한 미호천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관련키워드 [2021-21]사회적참여미호천유역통합물관리국가물관리기본계획금강유역물관리종합계획 연구진 : 배명순 발행일 : 2021.12. 조회수 : 1,632 목차 다운로드 [2022-14]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충북의 여건 및 과제 관련키워드 [2022-14]스마트도시조성충북여건과제 연구진 : 홍성호 발행일 : 2022.12. 조회수 : 1,291 목차 제Ⅰ장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범위 및 방법 ·····················································································3제Ⅱ장 국내외 스마트도시 동향 ·························································41. 국내 동향 ····································································································42. 국외 동향 ··································································································20제Ⅲ장 충북의 스마트도시 현황 분석 ·················································311. 충북 시군 스마트시티 연관 시책 ····························································312. 충북 시군 스마트 도시계획 및 전담조직 ················································393. 충북 스마트도시 정책 지원 ·····································································40제Ⅳ장 스마트도시 활성화를 위한 충북의 추진 과제 ························461. 충북도 스마트도시 전담조직 구축 ·························································462. 시민참여형 스마트도시 서비스 플랫폼 구축 ···········································473. 단지개발 연계 스마트 도시화 추진 ·························································494. 상징 공간을 활용한 스마트 실험실 구축 ················································495. 아프리카 가젤을 피하기 위한 스마트 철학의 정립 ································50참고문헌 ·······················································································51 다운로드 [2023기본-18] 전국자연환경조사 자료를 이용한 충북의 생물종 현황 및 정책 제언 관련키워드 충북생물종자연환경보호지역전국자연환경조사 연구진 : 김미경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342 요약 인간활동에 의한 기후변화 등으로 재해 증가와 생물다양성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는 반면, 자연보호 및 보전지역은 급속한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탄소 흡수원 및 저장원이자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방안 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의 주요 정책으로 훼손 생태계 복원, 자연환경보호지역 확대 등을 계획하고 있다. 생물다양성 보전 및 증진을 위해 지방정부의 역할은 중요하며, 지방정부의 지역생물다양성전략(12개 광역 지방정부 기수립) 수립 과정의 핵심 키워드는 보전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가에서 장기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는 전국자연환경조사 DB를 활용하여 충북 지역의 생물종 현황을 파악하고 지역 특색에 맞는 보전과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충북 지역은 임야 면적(66.3%)이 넓고 풍부한 수자원(충주댐, 대청댐)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환경 보전 및 보호를 위한 국립공원, 상수원보호구역, 야생생물(특별)보호지역 등의 자연환경보호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이 있지만 생태․경관보전지역은 전무한 상태이다. 전국자연환경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충북 지역에는 총 6,877종의 생물종(전국 37,416종의 18.4% 차지)과 천연기념물 21종, 멸종위기야생생물Ⅰ급 13종,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55종의 법정보호종이 확인되었다. 법정보호종이 확인된 자료를 중심으로 후보지역을 살펴본 결과, 영동군, 청주시, 충주시, 옥천군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행정구역별, 토지이용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후보지역을 구체화하는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자연환경보호지역의 지정은 행위 제한, 생물다양성 보호, 개발로 인한 경제적 이익 등 개발과 보호 입장 간의 갈등 발생으로 지정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상황도 발생될 수 있다. 이는 지역 주민들과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협력으로 관리가 잘 이루어진다면 생태․경관보전지역 지정으로 생태관광, 토지매수, 국비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갈등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 11. 연구 배경과 목적 - 32. 연구 범위와 방법 - 7Ⅱ. 관련 법규 및 사례 - 111. 관련 법규 및 계획 - 132. 국외 정책 및 사례 - 413. 국내 정책 및 사례 - 42Ⅲ. 충북의 생물종 현황 - 511. 자료 이용 - 532. 식물 현황 - 533. 육상곤충 현황 - 554. 양서․파충류 현황 - 565. 담수어류 현황 - 576.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현황 - 597. 조류 현황 - 608. 포유류 현황 - 62Ⅳ. 자연환경보호지역 지정의 문제점 - 651. 자연환경보호지역 현황 - 672. 자연환경보호지역 제한사항 - 693. 갈등 발생 - 714. 자발적인 주민 참여 - 72Ⅴ. 정책 제언 - 75참고문헌 - 81Appendix - 83ABSTRACT - 85 다운로드 1 2 3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