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이름}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기고] 청년연구자 역량강화 지원 사업 (성보현 박사) 새글핫이슈
작성자 : 서브관리자 작성일 : 2022.04.29 조회수 : 146

군대를 막 전역한 대개의 예비역처럼 대학교 2학년 시절을 인생의 목표를 찾기 위한 방황의 시기로 보냈다.

지금 생각하면 무슨 용기가 솟았던 것일까?

볕이 좋은 어느 날, 나는 썰물 밀어닥치듯 은사님의 연구실로 쳐들어갔다. 그리고 대학원에 진학해 인문학도가 되고 싶노라고 선언 아닌 선언을 했다. 

.....


그러던 중 충북도와 충북연구원이 학문후속세대의 연구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연구자 역량 강화 지원사업'을 시행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기초 학문 분야의 청년연구자가 연구비 지원의 기회를 얻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정말 드문 일이었다. 이에 평소 관심 있었던 `삼죽사류(三竹詞流) 해제 연구'를 주제로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삼죽사류'는 19세기 제천 백운면 일원에 거주했던 삼죽(三竹) 조황(趙榥)의 시조집이다. 향촌 사족이 창작한 시조집으로는 손꼽을 만큼 많은 분량의 작품이 수록돼 있다. 나는 `청년연구자 역량 강화 지원사업'을 통해 이 시조집의 수록 작품을 하나하나 세밀하게 분석할 기회를 얻었다. 충북도와 충북연구원의 지원은 단순히 연구비 지원에서 그치지 않았다. 자문위원을 섭외해 여러 차례 자문회의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함으로써 연구 방향을 지속해서 점검할 수 있었고, 연구성과를 대외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성과보고회를 마련해주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행정 편의를 전폭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연구자가 온전히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출처 : 충청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