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이름}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횡성군, '지방자치 역량강화 및 주민자치 활성화' 학술세미나 (김덕준 박사) 새글핫이슈
작성자 : 서브관리자 작성일 : 2021.09.16 조회수 : 154

강원 횡성군은 27일 횡성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지방의회 30년, 지방자치 역량강화 및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횡성군과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는 지방의회 30년, 민선자치 26년을 맞아 지방의회와 집행부의 역할을 강화하고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협력하는 군정 발전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1부와 2부로 나뉘어 열렸다. 박기관 한국지방자치학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장신상 군수와 권순근 군의장의 환영사, 최문순 도지사, 곽도영 도의장, 원창묵 원주시장, 조원경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축사했다. 

1부 주제는 ‘지방의회 30년, 지방자치법 전부개정과 지방의회 역량 강화’로 박기관 교수(상지대)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정정화 교수(강원대)의‘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의 성과와 과제’발표와 김건위 센터장(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의정연구센터)의‘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횡성군의회 대응방안’발표가 진행되며, 이후에는 박노수 교수(서울시립대), 김용운 교수(건국대), 김찬우 교수(금강대), 박정호 교수(상명대)의 토론이 이어졌다.

2부는 ‘자치분권 2.0, 군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공동체)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렸다. 김주원 연구본부장(한국생활자치연구원)이 좌장을 맡고 이훈래 교수(한림성심대)의 ‘횡성군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사회적 경제의 관계 형성 전략’발표에 이어 김덕준 선임연구위원(충북연구원)의 ‘주민참여 공동체 형성을 위한 주민리더의 역할’발표가 진행됐다.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