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조직공정성에 대한 인식과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직무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조직시민행동의 매개 역할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은 충청북도 11개 시·군에서 추출된 194명의 관광행정 공무원을 조사해 성취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여 밝혀진 분석 결과, 상호작용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분배와 절차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분배공정성 인식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시민행동은 상호작용공정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에 토대해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이 제공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