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경제적 결핍을 겪는 초기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해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이용 만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패널 2기’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사회경제적 결핍을 겪는 초기 청소년의 학교적응 수준을 조절하는가에 대한 영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결핍과 학교적응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결핍과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과 학교적응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경제적 결핍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의 조절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경제적 결핍을 경험하는 초기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는 보호 요인으로 지역 내의 서비스를 강화하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