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지역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자들이 사례관리의 전 과정을 어떻 게 수행하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이슈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부 산·경남지역의 지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례관리자 7명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 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례관리의 각 단계(도입-사정-목표설정과 서비스 계획수립- 서비스 계획 실행-모니터링-평가 및 종결)에 따라 질적으로 분석하여, 19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 과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자들의 사례관리실천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주체적인 삶을 지향하 며 클라이언트와 그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러 딜레마와 소진을 경험하며 사례관리자의 역량 범위 안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결하는 현실적인 선택을 하는’것이었 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고지, 클라이언트의 참여, 욕구판단 및 개입수준, 평가관련 논 의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사례관리 실천의 응용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 고 딜레마 해결을 위한 사례수집과 매뉴얼 작성, 사례관리자들의 소진예방을 위한 내·외부체계 정비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