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이름}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2010]청주국제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방안 연구 새글핫이슈
연구진 : 오상진 발주처 : 관광항공과 조회수 : 3,265

 




요약


 


본 연구에서는 청주국제공항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현재운행중인 시외버스, 철도노선의 개선방안과 현재 추진중인 국책사업과 연계한 청주공항 접근성 개선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우선 현재 운행중인 대중교통 현황을 검토한 결과, 한정된 운행지역, 운행횟수의 부족, 항공기 시간과의 연계부족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외버스 노선 확충방안을 검토하였다.


청주공항 이용권역중 잠재수요에 비해 이용률이 저조한 수원, 용인 등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청주공항 접근 시외버스 노선개설을 검토하였으나, 시외버스 노선은 청주 북부정류소에서 공항을 거쳐 가는 형태로 개설되어야 하는데 현재 북부정류소에서 운행중인 수도권남부 노선은 거의 없다.


가장 큰 문제점은 노선 개설시 터미널을 기준으로 노선인가를 받을 수 있고 정류장은 잠시 정차하는 형태이므로 청주에서는 가경동 터미널을 기준으로 노선인가가 이루어지고 있어 가경동에서 공항을 거쳐가는 형태로 노선을 개설하기에는 운행거리 증가가 상당하여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북부정류소에서 운행하고 있는 수원(아주대) 노선 등을 활용하여 공항경유 추가 노선을 개발할 수 있으며, 향후 청주․청원통합과 연계하여 북부터미널을 개설하고, 공항과 연계한 다양한 시외버스 노선을 발굴해야 할 것이다.


청주공항은 광역교통 접근체계가 양호하며, 현재 시행중인 국제선 이용객에 대한 주차료 50% 감면 정책으로 자가용을 이용한 공항접근수요가 많으므로, 청주공항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차료 감면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철도는 현재 대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부․호남 기존선로를 이용한 충청권 광역전철화 사업을 조속히 시행하여 대전, 천안, 세종시 등 충청권에서 청주공항을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천안~청주공항간 수도권전철 연장사업,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추진중인 세종시~오송역간 BRT 구축사업과 연계한 청주공항 접근성 개선사업들을 검토하였으며, 청주공항에서 교통수단들간 원활한 환승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복합환승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수도권 전철 연장사업은 천안~청주공항을 연계하여 수도권 지역 및 천안지역의 청주공항 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청주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기존 사업 수요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으며, 청주시의 철도교통 접근성 향상 및 오창-청주간 소통난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공항이용자에 대한 수요조사를 과거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였으나, 최근 주변여건 변화로 이용수요 패턴의 변경 가능성도 있고, 앞서 제시한 수도권 전철, BRT, 복합환승터미널 등 폭넓은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공항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을 시행할 필요성이 있다.


청주국제공항과 고속철도 오송분기역은 중부권의 대표적인 광역교통시설로서 이들 교통수단간 연계는 청주공항의 이용권역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주변 도시들의 입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