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지역연구 전문 학술지로 2021년부터 년3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2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게시물 목록 地域政策硏究 (第27卷 第1號) 관련키워드 地域政策硏究(第27卷第1號) 연구진 : 충북연구원[편] 발행일 : 2016.06 조회수 : 4,777 목차 - 이종수┃조선중기 수령장리(守令贓吏) 치유사례 분석 - En-Fang Qiang┃From “Hard” to “Soft” Values Transformation in Disaster Management of Chinese Government: A Case of Wenzhou Train Collision - Wansik YU·Eiichi NAKAKITA·Kosei YAMAGUCHI·Kwansue JUNG┃Assessment of Hydrological Forecasting using Ensemble-based High-Resolution Numerical Weather Prediction during the 2011 Largest Flood Event in Japan - 이양수┃글로벌 새마을운동의 이론적 함의 - 변성수┃충북 지방자치단체 공적개발원조(ODA)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이진석┃기업의 융합기술 유형 및 제휴형태에 따른 사회적 효과 분석 - 조성호┃세방화 시대의 책임부단체장제 도입방안에 대한 시론적 연구 다운로드 [34-1]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주류사회의 영향 - Berry의 문화적응이론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다문화가정 청소년학교적응주류사회베리(Berry)문화적응(acculturation) 연구진 : 김해인, 최은영 발행일 : 2023.05.31. 조회수 : 920 목차 [초록] 한국 사회의 다문화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적응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문화적응 유형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주류사회와의 관계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학교적응에 있어 단순히 개인의 적응문제를 넘어 주류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측면에 주목하였다. 이에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1차(2011)-8차(2018) 자료를 사용하여 군집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 상호작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적응 유형은 이중문화 수용도에 따라 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형으로 분류되었으며, 한국문화 수용도가 높은 통합형과 동화형의 학교적응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라는 공간의 목적이 구성원의 사회통합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둘째,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의 결과는 주류집단인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단순히 개인의 적응 문제뿐만 아니라 주류집단의 수용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청소년 정책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며, 앞으로는 한국 사회가 다문화수용성 및 사회포용적인 관점, 인정주의 관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