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지역연구 전문 학술지로 2021년부터 년3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등록일순 조회수순 제목연구진 검색 총 21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게시물 목록 노후 농촌주택의 난방비 저감을 위한 정책 개발 관련키워드 노후농촌주택난방비저감정책개발 연구진 : 변혜선 발행일 : 2013.06 조회수 : 4,458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충북 농촌주택 에너지 소비현황 Ⅳ. 주택 에너지 효율화 사업 현황 Ⅴ. 저비용의 에너지원 공급 가능성 검토 Ⅵ. 노후 농촌주택의 단열성능 개선을 위한 고찰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다운로드 BMS 자료를 활용한 청주시 시내버스 정시성 분석 관련키워드 BMS자료활용한청주시시내버스정시성분석 연구진 : 정용일,오상진 발행일 : 2013.12 조회수 : 4,521 목차 Ⅰ. 서 론 Ⅱ. 청주시 시내버스 운영현황 및 관련연구 고찰 Ⅲ. 분석의 틀 설정 Ⅳ. 청주시 시내버스 정시성 분석 Ⅴ. 결론 및 정책제언 다운로드 한강수계 물이용부담금 관리체제 개선방안 관련키워드 한강수계물이용부담금관리체제개선방안 연구진 : 배명순 발행일 : 2013.12 조회수 : 4,151 목차 Ⅰ. 서론 Ⅱ. 한강수계 현황 및 물이용부담금 제도 Ⅲ. 물이용부담금제도 운영현황 Ⅳ. 물이용부담금제 문제점 Ⅴ. 물이용부담금 관리체제 개선방안 Ⅵ. 결론 및 정책제언 다운로드 농촌지역의 주거복지지원사업의 운영실태 및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관련키워드 농촌지역주거복지지원사업운영실태개선정책제언">class="sch_word">제언 연구진 : 변혜선 발행일 : 2015.06 조회수 : 3,744 목차 Ⅰ. 서 론 Ⅱ. 농촌 지역의 인구 및 주거실태 Ⅲ. 주거복지 지원사업 현황 및 운영실태를 통한 시사점 도출 Ⅳ. 농촌지역 주거복지사업 추진 방향 Ⅴ. 요약 및 결론 다운로드 地域政策硏究 (第26卷 第1號) 관련키워드 地域政策硏究(第26卷第1號) 연구진 : 충북발전연구원 [편] 발행일 : 2015.06 조회수 : 4,586 목차 -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도시계획 부문간 통합의사결정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임성은 - 일선관료들의 재량행위와 자아정체성 분석 / 하태수 - 수도권 기업의 본사이전에 따른 운영단계 효과 분석 / 설영훈 - 농촌지역의 주거복지지원사업의 운영실태 및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변혜선 - 중앙?지방간 복지재원 분담제도의 개편방안 / 조성호 - 가외성을 적용한 중소기업 지원체계 분석 / 박상원 다운로드 충청북도 귀농·귀촌 현황 및 정책제언 관련키워드 충청북도귀농·귀촌현황정책제언">class="sch_word">제언 연구진 : 변혜선 발행일 : 2017.12 조회수 : 3,642 다운로드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자의 사례관리 실천과정 수행에 관한 연구 -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관련키워드 지역사회복지관사례관리자사례관리실천과정수행관한연구-부산·경남지역중심으로- 연구진 : 발행일 : 2019.12. 조회수 : 3,875 목차 [초록]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지역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자들이 사례관리의 전 과정을 어떻 게 수행하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이슈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부 산·경남지역의 지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례관리자 7명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 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례관리의 각 단계(도입-사정-목표설정과 서비스 계획수립- 서비스 계획 실행-모니터링-평가 및 종결)에 따라 질적으로 분석하여, 19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 과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자들의 사례관리실천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주체적인 삶을 지향하 며 클라이언트와 그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러 딜레마와 소진을 경험하며 사례관리자의 역량 범위 안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결하는 현실적인 선택을 하는’것이었 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고지, 클라이언트의 참여, 욕구판단 및 개입수준, 평가관련 논 의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사례관리 실천의 응용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 고 딜레마 해결을 위한 사례수집과 매뉴얼 작성, 사례관리자들의 소진예방을 위한 내·외부체계 정비를 제언하였다. 다운로드 [33-2] 7.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서비스 이용 유형 결정요인 분석 관련키워드 장기요양서비스Anderson 료서비스 행동모델시설서비스재가서비스 연구진 : 오유라, 윤예인, 이정미 발행일 : 2022.08. 조회수 : 1,446 목차 [초록]우리나라는 빠른 고령화 진행 속도에 따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수요가 큰 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열악한 재정전망이 우려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급자의 장기요양서비스 결정요인을 검정함으로써 향후 장기요양서비스 정책적인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9년 장기요양실태조사를 활용(N=4,066)하여 Anderson의 의료서비스 행동모델을 근거로 수급자의 시설서비스와 재가서비스의 이용 결정요인을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인요인에서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시설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아졌다. 둘째, 자원요인에서는 거주도시가 클수록, 유배우자의 경우, 자녀수가 많을수록, 가구소득이 낮을수록 재가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커졌다. 셋째, 욕구요인에서는 장기요양등급이 1등급에 비해 3~5등급일수록 재가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컸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의 확인적 역할을 하면서, 이용자의 서비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다운로드 [34-1] 4. 초등 고학년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시간 사용 요인 관련키워드 초등 고학년 아동주관적 안녕감시간 사용놀이휴식놀 권리 연구진 : 이재은, 최은영 발행일 : 2023.05.31. 조회수 : 790 목차 [초록]우리나라 아동의 행복, 삶의 만족도, 주관적 안녕감은 오랫동안 국제비교에서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전반적인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아동이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사용하도록 강요받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놀 시간과 쉴 시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아동의 시간 사용 요인으로 여가활동 시간, 수면 부족, 시간압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조사한 2018년 아동종합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629명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인구사회학적 요인, 개인 요인 및 시간 사용 요인을 중심으로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중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주관적 가정형편 수준을 높게 평가할수록, 주보호자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평가할수록 주관적 안녕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개인 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학업성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주관적 안녕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시간 사용 요인 중 적극적 여가활동 시간이 길수록, 수면이 부족하지 않을수록 주관적 안녕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를 통하여 아동의 놀 시간과 쉴 시간의 양과 질을 보장하는 것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놀 시간과 쉴 시간이 부족한 우리나라 아동이 전반적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을 데이터로 포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놀 시간과 쉴 시간의 가치와 중요성을 우리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존중해야 하며, 학교는 물론, 지역사회 또한 아동의 놀 시간과 쉴 시간의 양과 질을 모두 보장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다운로드 [34-3] 5. 중대재해 예방 및 관리 조례 비교 연구 관련키워드 지역정책연구사회복지조례중대재해사회복지조례 내용적 체계중대재해 예방 관리 관한 조례「중대재해처벌법」 연구진 : 민기채 / 충북연구원 발행일 : 2023.12. 조회수 : 560 목차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내용분석 방법으로 조례 비교를 통한 중대재해 예방·관리 조례 개정 방안 도출이다. 이를 위해 중대재해 예방·관리 조례를 제정·시행 중인 6개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조례를 사회복지조례의 내용적 비교 분석틀에 기초하여 비교하였다. 「중대재해처벌법」에서는 자치단체장의 책무를 규정하고 있지만, 243개 자치단체 중 중대재해 예방·관리 조례를 제정·시행하는 곳은 6개뿐이었다. 전국의 자치단체들은 지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중대재해를 예방 및 관리하기 위하여, 조례를 제정한 6개 지자체의 도입 배경을 면밀히 검토하여 해당 자치단체의 실정에 맞는 조례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분석 결과, 인천 조례는 권리성과 급여 구성요소에서, 경기 조례는 권리성, 적용대상, 급여, 재정부담 구성요소에서, 충북 조례는 적용대상, 급여, 재정부담 구성요소에서, 경남 조례는 적용대상, 급여, 전달체계, 인력 구성요소에서, 서울 금천 조례는 권리성, 적용대상, 재정부담 구성요소에서, 경기 부천 조례는 권리성, 적용대상, 급여, 재정부담 구성요소에서 상대적으로 강한 내용적 체계를 갖추었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중대재해 예방·관리 조례 개정 방향을 제언하였다. 첫째, 권리성 확보를 위하여 예방·대응계획 수립·시행과 실태조사 실시 주기 명시, 실태조사에 대한 강행규정 명시를 통해 자치단체장의 책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적용범위 조항 신설을 통해 적용범위를 명확히 하고, 중대재해 중점관리대상 발굴 및 발굴 주체 조항을 신설하며, 중점관리대상의 범위를 중대시민재해에서 중대재해로 변경함으로써 적용범위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상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중앙행정기관ㆍ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조항, ‘도급, 용역, 위탁 등 관계에서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조항,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ㆍ예산ㆍ점검’ 조항을 지역사회 중대재해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예방·대응계획 수립·시행의 항목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넷째, 민관협력 전달체계 구축에 대한 강행규정 및 컨설팅ㆍ교육ㆍ홍보에 대한 전문 기관 위탁 규정 신설을 통해 전달체계의 책임성 및 통합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중대재해를 당한 노동자와 시민들을 위한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중대재해로 고통받거나, 중대재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노동자와 시민의 생명권, 건강권, 보건권, 안전권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1 2 3 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