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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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평가에 혼합 방법 적용 방안

[31-1]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평가에 혼합 방법 적용 방안

목차

 사회과학에서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간의 논쟁은 역사가 오래되었다.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이 양 립불가능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 양립가능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학문적 논쟁과는 별개로, 연구에 있어서는 연구자의 목적에 따라 질적 방법과 양적 방법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며, 혼합 연구가 유용한 연구결과들을 내놓고 있다. 혼합 방법은 ‘삼각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편 현 실적으로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평가에 있어서는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을 같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 학술적 논쟁보다는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 필요하다. 왜냐하면 수원국에는 통계와 같은 양적자료가 충분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현장연구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평가는 혼합 방법에 의존한다. 그럼에도 국제개발협력 분야 에서 양적 방법, 질적 방법, 혼합 방법에 대한 고찰은 부족하다. 이 논문은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의 비교를 위한 기본 문제를 8개의 범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그리고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의 양 립이 가능하다는 주장, 즉 혼합 방법의 이론적 근거, 방법, 기대 효과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국 제개발협력 프로젝트 평가를 위한 혼합 방법의 적용을 7개의 범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무엇보다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평가에 있어서는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이 학술적 논쟁과는 별 개로 모두 사용되고 있다. 수원국(recipient country)에는 통계 등 양적 자료가 충분하지 않을 뿐더 러, 양적 자료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이 많다. 또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평가는 반드시 현장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며, 지역연구, 인터뷰 등 질적 연구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 평가에 다양한 학 문적 배경을 가진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학제간(Interdisciplinarity) 연구가 이미 혼합 방법을 전제로 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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