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홈으로 이동>CRI 소식>보도자료
[보도자료]충북 혁신성장의 거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상세정보
[보도자료]충북 혁신성장의 거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작성일 2019/06/19 조회수 79
자료제공 충북연구원 안주영 연구위원 (220-1130)
내용문의 안주영 연구위원 (220-1130)
보도일자 2019년 6월 19일(수)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페이지 2
첨부 첨부파일아이콘 [보도자료11_2019.06.18] 충북 혁신성장의 거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hwp

충북 혁신성장의 거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 19일,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최종 의결 -


충북도는 6월 19일(수)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의 최종 심의 ‧ 의결을 통해「충북 청주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충북 강소특구)」가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특구는 연구개발을 통한 신기술의 창출 및 연구개발 성과 확산과 사업화 촉진을 위하여 조성된 지역으로 과기정통부에서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정된다.

특히, 강소연구개발특구는 지난해 7월에 신설된 연구개발특구 모델로서 우수한 혁신역량을 갖춘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강하게 연계된 자족형 소규모‧고밀도 기술사업화 거점을 구축함으로써 과학기술 기반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는 특구이다.

이번에 지정된 충북 강소특구는 충북대학교(1.41㎢)를 중심으로 기업과 연구 ‧ 지원기관이 집적된 오창과학산업단지 일부(0.79㎢)를 기술사업화의 배후공간으로 구성된다.

충북 강소특구는 지역 혁신성장을 위해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산업 수요, 충북대의 R&D역량, 충북 산업구조 및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스마트IT 부품·시스템을 육성분야로 선정하고, 스마트전자부품·스마트센서·이동체통신시스템 등 세부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충북 강소특구는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을 위해 R&D-사업화-성장 선순환 생태계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R&BD 자금지원을 통해 기술발굴 및 연계 사업, 기술이전 사업화지원 사업, 성장지원 사업 등 체계적인 특구 육성사업을 추진하여 2024년까지 특구 내 연구소기업 60여개 설립과 400여명의 일자리 창출, 충북내 생산 1,412억원, 부가가치 897억원, 취업유발 2,522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효과 뿐 아니라, 이번 강소특구 지정으로 충북도는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 육성과 미래 성장 기반 마련은 물론 혁신 창업, 기업성장, 재투자로 이어지는 R&D-사업화-성장이 선순환 하는 건강한 생태계가 조성되어 지역의 자생적인 혁신 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는 점이 더 큰 의미가 있다.

다음글 [보도자료]제1회 충청북도 평생학습 박람회 올해 첫 개최!
이전글 [보도자료] 충청북도평생교육진흥원, 충북 평생교육 포럼 본격 추진화